본문 바로가기

참살이

조경기사시험은 어떻게 출제되나?



 
◎ 조경기사시험은 어떻게 출제되나?
기술분야
자격종목
및 코드
검정방법
과목
출제경향
국토개발
조경기사
1370
필기시험
(120문항)
1. 조경사
 (20문항)
서양조경사(40%)
한국조경사(40%)
중국조경사(10%)
일본조경사(10%)
2. 조경계획
 (20문항)
조경가의 역할및 조경계획의 개념(10%)
분석,평가,대안작성의 계획과정(10%)
조경의총괄적계획(공원,레크레이션,단지계획,기타계획론-50%)
법규(조경관련,대지안의조경,도시공원법,국립공원등 30%)
3. 조경설계
 (20문항)
설계의기초및 과정(재료,도면작성법,기타시설물 70%)
조경미학(색체이론,형태구성,환경미학30%)

4. 조경식재
 (20문항)

식재계획 및 설계,조경식물재료(70%)
수목의 생태적단계(30%)
5. 조경관리학
 (20문항)
유지관리(수목,시설물,시공)80%
운영계획관리(20%)
6. 시공구조학
 (20문항)
구조물재료(10%)
시공계획,정지계획(20%)
도로,배수,살수관개(40%)
구조역학(10%)
기타공사,시설물공사(20%)
실기시험
7. 적산 (40점) 10∼15문항(소요시간2시간)
각 문항에서 제시된 문제에 계산과정을 기술하여야 함
8. 설계 (60점) 소요시간3시간
개념도,단면도,시설물상세도,시설물배치도,배식평면도 중 3
산업기사
2320
필기시험
(80문항)
1. 조경설계 및 계획
 (20문항)
2. 조경식재
 (20문항)
3. 조경관리학
 (20문항)
4. 조경구조학
 (20문항)

(위의 조경기사 내용중)

조경사는 출제되지 않지만 기출문제에서 나온 문제는 암기해야 됨

조경구조학에서 구조역학부분은 공부하지 않아도 됨

실기시험
조경기사와 동일  
 
◎ 조경필기시험 공부는 어떻게 해야 되나?
필기시험에
대하여

조경기사는 6과목으로 총 120문항임.(과목표참조)

어떤과목에서 어떤문제가 나오는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집들을 보면 자세한 경향이 분석되어 있으므로 굳이 본 학원에서는 서술하지 않겠다. 그러나 그 경향이 매회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수험자는 폭 넓게 공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산업기사는 4과목으로 조경사가 없어져 다소 암기과목이 줄어들어, 처음 기사시험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자는 먼저 산업기사부터 준비하는게 바람직하다.
그러나 조경계획및 설계에서 2∼3문항정도 출제되는 것으로 보아 완전히 배제할수는 없다.

그러므로 조경양식의 변천사 정도는 숙지하는 것이 좋다.
조경사


서양조경사는 시중에 나와 있는책으로 공부하고, 동양조경사는 중국과 일본조경사의 내용보단 한국조경사에 비중을 두어 공부하는 것이 이롭다.
문제위주보다는 교재위주로 공부하는것도 좋다.
(조경사-윤국병-일조각)

조경계획

문제집 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훨씬 정리하기 쉬우며 ,자료를 구하여 공부하기는 어렵고 또한 그 범위가 광범위해 공부하는데 꽤 어렵다. 또한 법규까지 함께 출제되므로 더욱 어렵다.

그러므로 조경기사를 보는 수험생일 경우에는 꼭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바란다.

(문운당-조경계획론, 환경설계관계법규-동별당)

조경설계

따로 조경설계에 대한 책이 나와 있지 않아 일반적으로 이책을 보십시오라는 말은 하지 못하겠으나 본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것들을 잘 상기하여 문제를 풀면되며, 특히 조경계획론중에서 설계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조경구조공학

가장 문제시되는 것이 역학부분인데 산업기사는 공부할 필요가 없다. 조경기사를 보는 수험생은 하중과 보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그 후에 나온 역학부분이 최근 자주 출제되므로 공부해 두어야 될듯 싶다.

또한, 계산문제에 미리 겁을 먹고 풀지 않는 수험생은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5개중 3개는 적중시킬수 있다.

(일조각-조경시공구조학-최기수,이상석공저)

조경관리학

조경식재학

본과가 아닌 수험생은 수목의 이름과 특성이 약하므로 공부하는데 대단히 어려움을 겪는 과목이다. 그러나 가장 점수를 쉽게 얻을수 있는 과목들이므로 원색수목도감(또는 학원홈피 추천사이트)과 함께 문제를 풀면 쉬으리라 본다.

또한 관리학의 약이름들이 외우기가 어려우면 한두문제가 출제될까 말까하므로 보지 않아도 된다.
수목의 생태적특성을 모르면 50점 넘기가 어려우므로 꼭 숙지하기 바란다.
결론

결론적으로 각과목 이론서를 탐독하고 난후에는 기출문제위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학원수강생은 학원교재와 영상강의를 동시에 듣고 차후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공부하면 따로 기타의 교재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공부의 순서는 조경사→구조공학→식재→관리학→계획및설계 순으로 쉬운것 부터 공부하며, 식재와 구조공학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어려운 공부를 좀 더 쉽게 공부할수 있을 것이다.

* 본인이 구입한 문제집을 3번이상 공부하면 합격?

 
◎ 조경실기시험은 어떻게 공부해야 되나?
실기시험에
대하여


어떤 분야에서도 2차실기시험에 대한 자료는 빈약 합니다. 특히 설계분야가 더욱 그러합니다. 이는 문제에 비해 답이 하나만 있는게 아니므로 다소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적산은 정확한 답이 있으므로 학원강의대로 공식과 적응문제를 많이 풀어 보시면 됩니다. 또한'기문당의 조경설계시공실무해설'이라는 것을 참고하면 된다.

적산

문제는 10∼15문항 정도 출제되는데 총40점만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1문제당 3에서10정이상의 배점이 분할될 수 있으므로 비중있는 문제를 꼭 맞추는게 합격의 관건이다.
모든 문제는 답안지에 계산하는 과정을 볼펜으로 적게되어 있다 그러므로 완전한 숙지가 없는 한 높은 점수를 얻을수 없다. (약2시간)
설계

적산과정이 끝나면 작업형인 설계도면을 작성한다.

3 시간내에 도면을 통상 3장쳐서 제출하여야 하는데 과년도 기출문제가 1년에 1회정도 나오므로 3번 시행되는 시험으로는 약 30%의 확률이 된다. 그러나 기출문제가 나온다고해서 모두다 합격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수험생이 이미 알고 있는 문제이므로 상당한 점수차를 두지않을때는 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므로 국가고시가 절대평가라고는 하나 상대평가인듯 할때가 가끔은 있다. 또한 최근에는 테마적인 문제들이 만들어져서 출제됨으로 학교수업만으론 불가능하다.
그리고 도면 자체가 실무적인 문제들이므로 기본설계의 수준으로는 어려움을 겪는다.(3시간)

개념도
(15분 소요)

설계하고자 하는 부지에 공간의 이용을 글과 다이어그램으로 작도하는 것으로 표현법과 용어정의를 묻는 과정.
단면도
(15분 소요)
설계한 부지를 지면의 표고와 시설물,식재의 경관적 미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부지의 레벨를 충분히 이해하여서 작성한다.
시설물상세도
(15분 소요)
도면에 들어가 있는 시설물중 중요하다고 생각된 것들을 상세하게 그리도록하는 도면.
시설물배치도
(1:30 소요)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도면으로 이걸 해결못하면 거의 떨어진다해도 과언은 아니다.
출제자가 요구하는 모든 사항을 작업하는 것으로 부지의 공간분할이나 구성미, 시설물배치, 배수계획등이 중요하며 무엇보다도 문제해결을 빠른시간안에 해 내는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
배식평면도
(1:15 소요)

시설물배치도가 완성되면 거기에 따른 배식을 하여야 하므로 수목의 규격과 명칭을 정확히 기술하여야함은 물론, 너무 과다하거나 빈약하게 식재하여서는 안된다. 특히 남부수종을 암기하여야한다.
출제패턴
기본적으로 시설물배치도와 배식평면도 2장과 단면도, 상세도, 개념도 중 1장이 출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