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NO! 간편송금 YES!, 달라지고 있는 세뱃돈
설날 세뱃돈을 현금으로 주는 문화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간편 송금 서비스가 생기면서 세뱃돈을 모바일로 줄 수 있게 되었는데요.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각종 메신저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송금할 수 있고, 간단한 덕담 메시지도 보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이 낯선 어르신도 송금 절차가 간편해 이용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상품 선물 구매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젊은 층이 자주 사용하고 선호하는 데이터쿠폰, 항공권 등 설날 맞춤형 모바일 상품권들이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국내만이 아닌, 중국에서도 확인되고 있는데요. 연 평균 33억 건이 넘는 세뱃돈을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쳇 서비스를 통해 주고 받고 있습니다.
스테이케이션족? D턴족? 설날은 나만의 시간!
대체휴일제도가 시작되면서 연휴가 길어졌는데요. 명절에 귀향하지 않거나 짧게 다녀오고 여행이나 혼자만의 휴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테이케이션족과 D턴족이라는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스테이케이션이란 머물다(stay)와 휴가(vacation)를 합성한 신조어로 멀리 나가지 않고 집이나 집 근방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광지가 아닌 도심에 위치해 있는 호텔들은 이러한 스테이케이션족을 위한 마사지, 실내 스포츠 프로그램 등을 연휴 시기에 맞춰 운영하고 있습니다. D턴족이란 명절에 고향에 갔다가 빨리 차례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휴양지를 들러 쉬고 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동 경로가 알파벳 D와 비슷하다고 해서 D턴족이라 불립니다.
동심을 잡아라! 지금은 에잇포켓 시대!
에잇포켓은 8개의 주머니라는 뜻인데요. 한명의 자녀를 위해 부모와 친조부모, 이모, 삼촌 등 8명의 어른들이 주머니에서 돈을 꺼낸다는 신조어입니다. 저출산․고령화로 아이들이 줄어들어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내 자식, 내 손자한테는 인색하지 않게’라는 소비문화가 생겨난 것입니다. 이에 각종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들은 설날 직후 완구상품 행사와 ‘베이비페어’ 행사를 여는 등 에잇포켓의 마음을 잡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인기 설날 선물은? 농·축·수산물!
18년 1월 17일부로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 법)’ 개정안이 시행되었습니다. 기존 청탁금지법의 음식물(3)·선물(5)·경조사비(10) 상한액 규정을 ‘3, 5(농·축·수산물 10), 5’로 바꾸는 내용인데요. 이에 맞춰 정부에서는 국산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농수협 및 대형유통마트 소포장·실속형 등 10만원 이하 선물세트를 확대하고, 한도 내 농축수산물 부착 스티커를 보급하는 등 국산 농축수산물 선물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 대체공휴일 제도, 명절에 대한 인식변화 등 명절의 모습은 우리가 알고 있던 모습에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쉽고 간편하게 설날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과소비, 가족 간 관계 소원 등 아쉬운 점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아쉬운 점은 보완해가면서 건전한 설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합니다. - 출처: 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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