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양모가 가려울 때 - 5가지 방법

가려워서 모직을 입을 수 없다면, 천연 섬유를 포기하기 전에 시도해볼 몇가지가 있다.

사람들은 가렵거나 불편하면 모직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생각해서 모직 옷을 입을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럴수도 있지만, 다른 이유로 가렵기도 하다.

모직물은 늘어짐 및 찢어짐에 견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합성 스웨터보다 오래 입는다. 그리고 양모 섬유는 자연스럽게 탄력적이기 때문에, 다른 직물과 같이 주름 지거나 가방에 걸리거나 처지지 않는다.

가려워하지 않도록 양모를 구입하고 입는 5가지 요령


기본 레이어를 착용

셔츠 속에 긴 소매의 메리노 울을 입는 것이다. 피부가 숨을 더 잘 쉬기 때문이다. 면 티 셔츠는 좋지 않은 선택이다. 면은 수분을 흡수하고 유지하기 때문에 차갑고 습하게 한다.


온수로 세탁한 양모:

이것은 제조 업체를 모르면 찾기 힘들 수도 있다. 처음 세탁할 때 스웨터가 가렵게 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상업용 양모 세탁은 손으로 세탁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루어지고 제조 업체들은 아마도 화학 물질을 사용할 것이다. 양털을 깎아 떼어 낸 직후에 털이 더러울 것이고 건초나 다른 '유기'물질이 그 안에 들어 있을 것이다. 양털을 깨끗이 하는 데는 많은 일이 필요하다.

양모의 천연 오일인 라놀린이 물과 내화성을 유지하게 해주기 때문에 양털을 너무 많이 씻지 않아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물과의 내화성이 점점 제거된다.


유기농 제품:

모직 제품에 함유된 화학 물질이 가렵게 할 수 있다. 강한 세제나 다른 첨가제를 쓰면 섬유가 거칠어 진다.

옷 속에 있는 세탁 화학 물질이나, 거친 털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도 있다. 

양모(양털)가 더 많이 가공될수록 더 거칠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모직물을 세탁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끓는 물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적당히 해야 한다. 끓는 물은 라놀린을 모직에서 제거하기 때문에 모직물이 더 많이 씻겨질수록, 발수력이 낮아진다.


실을 꼬는 방법:

느슨하고 푹신한 실은 공기와 열을 가두는 경향이 있고, 대개 덜 가렵다. 강하게 잡아당겨 실을 꼬고 짜면 더 가렵다.

양모가 어떤 종류의 양에서 나왔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이 알아야 할 것은 털 섬유가 미세할 수록 가려움증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Sheep101.info.에 따르면, 좋은 양털 양은 대개 20마이크론 미만의 매우 작은 섬유 지름을 가진 섬유를 생산한다. 이런 종류의 대부분의 양들은 메리노이거나 메리노의 혈통이다.

Merino와 관련된, Rambouillet는 미국에서 가장 흔한 품종의 양인데, 특히 미국의 대다수가 서부 지역에서 여전히 발견된다.(*전 세계 양모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양모 산업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이다. )

카펫 제조에 사용되는 양모(대개 38미크론 이상)는 가장 낮은 등급이다. 카펫 양모(양털) 품종은 대개 이중 코팅되어 있으며, 다른 성분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굵은 외부 코팅이 되어 있다.


양모 Hair Sheep:

양털이 없거나 머리카락으로 덮여있는 품종도 있다. 어떤 양들은 순수한 털 코트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다른 양모는 자연적으로 흘러 내린 모발과 양모 섬유가 혼합 된 외투를 가지고 있다.

야외 겨울 옷을 위한 원단을 선택할 때, 합성 섬유 사용보다 양모가 좋은 이유:

합성 섬유는 많은 상황에서 훌륭한 직물이다. 그것들은 전형적으로 양모보다 더 싸고 가벼우며, 아마도 더 널리 이용될 것이다. 하지만 많은 합성 화학 물질들이 석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탄소 발자국이 매우 크고, 복잡하고 긴 제조 공정이며, 합성 섬유가 자체적으로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양은 풀, 잡초, 관목을 옷감으로 바꾼다. 양들은 잡초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여러번 털을 깎을 수 있으며, 털을 기르는 것과 관련된 공기 오염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