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창업 전 준비사항 - 창업현장 15년 노하우

15년 넘도록 줄곧 대한민국 창업현장에 몸담고 있으면서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준비 없는 창업에 대한 아쉬움이다.

창업은 어느날 갑자기 시작한다고 해서 성공에 이르는 것이 아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준비하고 연습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막상 창업이 목전에 다가왔을 때에야 부랴부랴 무슨 사업을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다.

짧은 기간 내에 단순 정보만을 근거로 무슨 사업을 어디에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면 시행착오로 연결되는 것이 당연지사다.

창업은 이제 특정계층, 특정 사람들만의 화두가 아니다. 대한민국 어떤 직업군을 막론하고 적정 시점이 되면 창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행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창업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까? 먼저 학교생활에서부터 창업을 연습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물론 전국에 분포돼 있는 조리고, 애니메니션고, 디자인고, 도예고 등 64개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해 10대부터 창업을 준비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특별고등학교가 아니더라도 적어도 대학시절 만큼은 창업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시작하는 시점이라고 본다. 대학생 아르바이트가 그것이다.

대학생 아르바이트는 시청에서 간단하게 하는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도 있지만, 대형 음식점이나 전문음식점 아르바이트로 음식점 창업을 경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방 설거지, 배달, 전단 돌리기, 주차관리 등 대학생 알바가 곧 창업보험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둘째, 대학졸업 후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창업연습을 계속해야 한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창업을 연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투잡이다. “‘투잡거리’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라고 물어오는 직장인들도 있는데,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얼마든지 내게 맞는 투잡 아이템을 구할 수 있다.

필자가 일요일에 경기도 광교산을 산행할 때면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아저씨를 만나곤 한다. 마트에서 저렴하게 아이스크림을 구입해서 산 중턱 운동시설, 또는 정상까지 짊어지고 간 다음 한 개에 1000원에 판매한다. 마진율만도 60-70%에 달한다. 하루에 30만원 매출은 기본이다.

이 아저씨는 평일에는 직장생활을 하고 토요일, 일요일에만 아이스크림 아저씨로 변신한다. 창업을 연습하고 있는 셈이다.

이외에도 음식점 배달 알바, 음식점 전단지 뿌리기 알바, 대형마트 등 각종 유통매장 알바도 창업을 연습하기에 좋은 투잡거리다. 힘든 땀방울 속에서 창업의 기본기를 다지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창업을 연습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일이다.

셋째, 직장생활로 어느정도 자금이 확보되었다면 아내를 통한 간접창업을 하는 방법도 있다.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고등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점차 아내들은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된다.

자연적으로 아내를 통한 창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른바 아내를 통한 보험성 창업에 도전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아내의 사업적성뿐 아니라, 투자대비 수익성에 대한 객관적인 타당성 분석 후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심심풀이로 창업을 진행했다가 사업 종자돈만 잃는 것은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아내가 자녀교육 때문에 시간내기가 힘들다면 실력있고 믿을 수 있는 자신의 분신을 통한 간접 창업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른바 투자자 공동창업이다. 창업시장에는 실력과 영업력은 뛰어나지만 창업자금이 없어서 독립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 창업자금은 있지만 일 때문에 당장 뛰어들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여유자금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이러한 전문 매니저를 선임해서 동업형식으로 간접창업을 경험하는 것도 방법이다. 퇴근 후 즐겁게 들를 수 있는 ‘나의 사업장’을 통해서 창업을 간접 경험하면서 재테크까지 노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간접창업은 가급적 투자자 1인과 전문 운영자 1인의 동업관계가 가장 안정적인 형태다.

누구든 하루아침에 선수가 되는 사람은 없다. 수많은 과정과 시행착오를 통해서 비로소 정상에 달하는 것처럼 창업역시 이제는 학교생활, 직장생활을 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사람만이 창업시장의 진정한 성공 리더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