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겨진

[리뷰] 라따뚜이 (Ratatouille, 2007)




 그러고 보면 픽사의 애니메이션은 이제까지 모두 다 꼬박꼬박 챙겨봤던 것 같다. 모두가 입이 마르게 칭찬하는 '인크레더블'을 그리 좋게 보지 못한 나는 '라따뚜이'에 대해 잠시 망설이는 시간도 있었지만 미키형 쥐가 아니라 실제 쥐와 가까운 쥐가 요리하는 모습이 어떻게 거부감없이 그려질 것인가가 너무나도 궁금해 극장문을 두드렸다. 물론 그 전에 주변 지인들의 칭찬이 한몫했다.
 주말의 극장은 어린애들과 애들의 부모들로 가득찼지만 우려하던 사태는 없었다. 워낙 시끌벅적하고 재밌기 때문에 웃음소리에 다 묻혀버리거든.
 ' 라따뚜이'의 줄거리는 정말 간단하다. 픽사의 애니들이 그렇듯이 줄거리는 단 한줄로 요약 가능하다.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쥐 레미가 전설적 요리사의 피를 이어받았지만 요리에는 재능없는 링귀니를 만나 요리사의 꿈을 이룬다는 것. 역시 착한 이야기인 것은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런저런 갈등과 양념, 현란한 기술로 이루어낸 카메라 워크, 긴장감과 유모 사이를 적절히 오가는 연출력이 만나 정말 귀엽고 맛있는 영화 한편이 탄생했다.
 요리란게 그렇다. 똑같은 레서피로 따라해가며 요리를 해도 그 맛은 각각 다르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불의 세기나 미세한 시간조절, 그리고 능숙도와 손맛, 요리에 대한 애정이 맛을 좌우한다. 영화도 그런 것 같다. 줄거리라는 굵은 레서피에 강약조절을 어떻게 하는가와 유모같은 양념을 얼마나 넣을 것인가, 기술력을 어디까지 끌어올릴 것인가 하는 것들에 따라 결과물이 얼마나 달라지는가. 무엇보다 픽사가 잘하는 것은 이 요리를 먹을 사람이 대충대충 넘어가는 그런 관객이 아니라 제대로 맛을 음미할 줄 아는 관객이라고 상정하고 이야기를 잘 짜는데 있다고 본다. 애들도 보는 애니메이션이되, 애들만 보는 애니메이션이 아니라는 것을 늘 염두에 둔달까. 애니메이션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카메라 워크와 상상력을 극대한으로 활용할 줄 알고, 애니메이션이 영화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앞으로도 픽사, 꼭 챙겨볼테다.

 암튼 거대한 쥐떼마저도 감정이입할 수 있게 만드는 능력이라니 정말 놀랍지 않은가. 물론 갈등의 봉합과정이 좀 갑작스럽고, 이런저런 지적할 부분들이 있음에도 레미의 주방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침이 고이고, 그의 좌충우돌 요리사 되기의 험난한 과정에 응원을 보내고, 함께 웃게 된다. 올해 본 영화 중에 가장 귀엽고 유쾌했다. 그리고 배가 고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