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요인들이 상반기 TV패널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IHSMarkit은 LargeAreaDisplayPriceTracker에서 TV패널 가격이 2분기 안정되기 전에 2018년 1분기에도 계속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에 공급과 수요의 균형이 더 잘 유지되기 때문에 2017년에는 H2에 비해 하락 폭이 적을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TV제조사들은 강력한 TV교체 주기를 예상하며 2018년 시장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소매가가 싸고 TV화면이 점점 더 많아짐에 따라 LCDTV를 구매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17년 6월 패널 제조 업체 및 TV세트 제조 업체에서 TV브랜드 및 OEM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급망 업체에 피해를 줄 정도로 장기간에 걸쳐 TV패널 가격이 폭락하면서 시장의 어려움이 시작되었다. 패널 가격이 하락한다는 것은 TV사업의 하락을 의미하며, 얼마나 낮은 가격이 내려갈지를 예측하는 것이 이미 도전적이고 불확실한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다.
그러나 패널 가격이 안정화되고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다시 한번 시장이 호전되고 있다는 징후가 많이 보이고 있다. 2분기에는 중국 내 2세대 8.6파브社와 1세대 10.5공장 증설에 따른 신규 생산 능력 증가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엄격한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질 전망입니다.
2018년 상반기 TV패널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이 아래의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논의됩니다.
Q1패널 구매를 위한 비수기
2018년 1분기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TV제조 업체들은 공급망 역학에 민감해 졌다. 초기 조사에서 일부 TV브랜드가 조심스럽게 낙관적인 전망을 보여 주었는데, 이는 Q1패널 수요가 2017년 같은 기간에 비슷하거나 더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의 Q1은, 결국, 연중 이 시기에 시장의 전통적인 움직임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그 결과 중국의 6개 TV제조 업체들은 현재 패널 구매량이 전 분기에 비해 16%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나아가면 TV제조 업체들은 보다 매력적인 TV가격과 기능을 통해 소비자 판매를 지속시킬 수 있기를 바라면서 패널 제조 업체와의 협상 결과에 대한 자신감에 달려 있다.
1분기에 출시된 새로운 LCDTV용량
BOE는 65인치 패널을 출시하는 성대한 기념식을 가진 뒤, 2017년 12월 헤페이에 위치한 B9Gen10.5제작(2940×3370 mm)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BOE는 10.5세대를 위해 준비된 다른 패널 사진 주머니 없이 65인치에만 10.5세대만을 사용할 예정이다.
마찬가지로, BOE가 어떻게 거대한 유리 기판을 부드럽게 들어올릴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여전히 남는다. 한 예로, 10.5세대의 기판은 65인치 패널 8업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매월 약 90,000개의 기판에 달한다. 이와 같은 양은 65인치 TV를 전 세계적으로 공급하는 데에 700만대 정도를 추가할 수도 있는데, 이는 확실히 이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비록 10.5세대의 발전소가 잘 상승하더라도, BOE는 65인치의 공간에 새로 들어섰을 때처럼, 회사의 65인치 설계 세트에 대한 열린 전지 가격으로 유연성을 유지해야 한다.
신형 LCD공장 설비도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중국 전자 그룹 내의 또 다른 두개의 새로운 공장에서 나올 예정이다. 청두에서는 산화물 TFTLCDGen8.6+(2290×2620 mm)이, CEANRICCAH에서는 A-TFTLCDGen8.6(2250×2600mm)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Chot공장은 32인치부터 시작하여 50인치 생산에 들어갑니다. 이 가운데 청도의 공장은 50인치부터 착공해 58인치까지 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다. 두 지역 모두 2018년 4월부터 대량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50인치 패널 시장이 일부 공급 과잉에 직면해 있고 인노플스와 AUO 같은 패널 생산 업체들은 매출을 기대하고 있지만, 중국에서 들여오는 새로운 50인치 공급은 패널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TV OEM은 주의를 기울임
세계 시장에서 계절적 수요 패턴이 분명한 TV브랜드와 OEM은 2018년 1분기와 2분기에 패널 가격을 더 적극적으로 낮추기 위해 패널 제조 업체와 협상하고 있다. 계절적으로 양측의 압력 패널 제조 업체에 대한 수요가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특히 1분기에 높은 생산량을 유지할 계획인 업체들은 예정된 공장 정비를 연기한다. 그러나 패널 제조 업체들이 더 이상의 가격 할인을 제공하는 데 동의하지 않아 현재 상황은 교착 상태에 빠져 있다.
마찬가지로 일부 패널 가격은 Q1에 바닥을 칠 수 있으며 이러한 TV제조 업체들은 가격이 매년 1/4분기 예상되는 하락 추세에 따라 계속 하락 추세에 있어 패널을 채우는 데 신중을 기하고 있다.
패널 제조 업체에서 인벤토리를 제공하고 있지만 용량 활용도를 낮추고 있지 않음
DisplayProductionandInventoryTracker에 따르면 패널 제조 업체 재고는 TV패널 출하량의 감소와 지속적인 용량 활용도라는 두가지 이유로 2017년 4분기에 급증했다. 일부 패널 제조 업체들은 50인치짜리 제품의 재고량을 약 18-20만개로 늘려 앞으로 몇달 동안 비슷한 크기의 제품들에 큰 압박을 가할 전망이다. 일부 TV제조 업체는 패널 제조 업체가 시장 변화에 앞서 재고를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2018년 1분기에 50인치의 가격 인하를 예상하고 있다.
2017년 TV패널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패널 제조 업체들은 제품 오퍼링에 따라 지속적으로 작은 수익을 내거나 아예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익성과 비용을 저해할 수 있는 용량 활용률을 줄이고 싶어 하지 않는 한가지 이유입니다.
그리고 일부 패널 제조 업체들은 생산 능력을 줄이지 않았기 때문에 재고를 낮게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7년 10월과 11월에 전략적 고객을 대상으로 40x7및 43인치 가격을 인하했다. 결과적으로 TV제조 업체들이 패널 가격이 여전히 하락 추세에 있기 때문에 패널 재고를 늘리는 데 있어 신중함에도 불구하고 패널 수요는 다소 회복되고 있다.
만일 40x9인치와 43인치의 패널 가격이 100달러 이하로 떨어지면, 패널 제조 업체들은 이러한 크기의 생산 우선 순위를 낮출 것 같다. 그러나 일부 TV제조 업체들은 특히 32인치에 대한 일부 시장 수요가 40인치 급으로 다시 옮겨 가고 있기 때문에 2018년에는 두가지 크기에 대한 공급이 제약을 겪을 수 있다고 본다.
2017년 3분기에는 65인치 TV패널의 가격이 상당히 인하되었습니다. 공격적인 가격 책정은 4분기에도 계속되었으며, 당시 TV제조 업체들은 가격 인하를 계속 요구하고 있다. 65인치에 대한 계절적 수요는 낮은 가격과 판촉에 의해 주도되며, 이러한 혜택을 이용하는 브랜드는 더 크고 풍부한 기능을 갖춘 TV를 판매하기에 더 유리한 위치가 된다. 그 결과 일부 패널 제조 업체는 2017년 4분기 말과 2018년 1분기에 65인치 패널의 가격을 크게 인하할 의도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65인치의 재고가 TV수상기에 대부분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한다.
폭스콘 샤프, TV부문 성장 지속
폭스콘의 공격적인 목표는 중국의 TV제조사들에게 도전적인 일이 되어왔다. 중국에서 2017년 경쟁 구도를 바꾼 데 이어 2018년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Foxcong샤프의 경우 2017년 중국 스카이 타이거 프로젝트에 대한 공격적인 확장 선적 목표를 놓칠 예정이지만 2017년에는 1,000만대에 가까운 전 세계 선적 규모의 강력한 기준 목표를 달성할 예정이다. 지난 10월 중국에서 Foxconn은 2018년 60K에 대한 공격적인 선적 목표를 가진 Innolux(32,40,50인치)의 크기를 가진 또 다른 캡티브 브랜드 InFocus를 출시했습니다. 샤프가 중국에서 TV출하량을 늘리고 있는 반면, 중국의 다른 TV와 인터넷 브랜드들은 모멘텀을 잃고 있다.
폭스콘사는 2018년에 대한 초기 계획에서, 유럽을 관통하고 북 아메리카로 진출하는 동시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폭스콘은 최근 다른 지역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에 규모를 축소하고 중국에 대한 사업 계획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중국 내 판매 업체들에 대해서는 폭스콘 샤프가 공격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어, 중국 내 판매 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판매한 제품에 대해서는 신용 카드로 샤프 TV를 사 준다고 한다. 그것은 또한 소매 업체에 더 많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여 중국 최고의 TV브랜드에 강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
스카이 타이거 프로젝트의 판매 실적은 2017년에 중국에서 양호하여, 폭스콘 샤프가 2018년에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게 되었다. 12월 사업 계획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선적 목표 대수를 950만대로 확대해 2017년 말 현재 480만대로 추정되는 물량의 두배를 확보하게 된다. 폭스 콘스콘도 2018년 중국에서 열릴 250만대의 인포커스(InFocus)TV사업 계획을 중국의 1200만대 규모로 잡았다. 다른 지역의 선적 목표를 추가함으로써, Foxconn의 늘어난 사업 계획은 2018년에 약 1,900만대의 선박을 선적할 예정입니다.
폭스콘 샤프가 히센스와 계속해서 협상하여 샤프에 대한 브랜드 라이선스를 반환하고 있지만, 우리의 조사에 따르면, 폭스콘은 2018년에 출시될 새로운 북미 시장 전략을 갖고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아마존 파이어 TV가 장착된 플라잉 이글(65인치 및 70인치)
Roku와 함께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초점(50,60및 65인치)
공격적인 선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절반 정도의 선적물이 이노룩스 TV패널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2018년에 이노룩스에게 큰 승리를 의미할 수 있었다.
삼성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8세대(8.5)용량 부족
한국 패널 제조 업체들은 특히 제8.5세대에 대해 H12018년에는 용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8세대 용량을 OLED로 전환해 TFTLCD용량을 줄였다.
다음의 두 섹션은 충분한 패널을 공급하는 삼성과 LG디스플레이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수요와 리모델링의 영향을 설명한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더 많은 수요를 가져왔지만 공급은 줄었다.
삼성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2018년 1분기 패널 수요 전망
TV패널의 2018H1에 대한 수요는 좋아 보이고 패널 제조 업체인 삼성 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2017년 12월 H2h2의 패널 가격 급락으로 거의 손실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되고 있다. 이후 한국 패널 제조 업체들은 H1에서 패널에 대한 수요가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의 월간 수요 예측에 따르면, 1월과 2월의 좋은 수요가 매년 초에 전통적으로 느린 계절의 영향을 완화시키고 있다. 여기에 3월과 4월에는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 디스플레이는 2018년 두 회사의 계약에 따라 삼성 비주얼 디스플레이로부터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주문을 받고 있다. 삼성 비주얼 디스플레이는 스마트 TV와 같은 제품을 만들고, 환대 산업과 대형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는 환경을 위한 B2B디스플레이를 만든다.
국내 패널 제조 업체들은 H12018년 가격을 안정시켜 채산성을 맞출 계획이다. 일부 패널 제조 업체들이 1분기에 가격을 인하할 40-50인치 초과 재고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지만 이들은 2018년 12월부터 1분기까지 32인치 및 55인치 패널 가격을 안정화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 패널 제조 업체들은 50인치 가격을 낮추는 산업에서 다른 업체들의 추세를 따르지 않으려고 하고 있지만, 49인치 가격을 안정시킬 계획이다. 국산 55인치 UHD패널의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제조 업체들은 전자 제품이 50인치 제품에 비해 가격 압력을 받을 경우 55인치 제품에 유리하게 49인치 제품 생산을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중국, 유럽, 아시아로부터의 55인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세트 제조 업체들과 시스템 통합 업체들이 LG디스플레이에 더 많은 패널을 요구하고 있다.
2018년 1분기 한국의 리모델링으로 인한 용량 감소
한국의 패널 제조 업체들은 2018년 1분기에 8세대 라인의 리모델링을 시작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공급량을 줄일 수 있다.
중국 쑤저우(Suzhou)에서 삼성 디스플레이 8세대 공장을 1단계 리모델링하여 49인치 및 55인치 제조 방식에서 65+32인치 멀티 모델 유리(MMG)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49cm와 55인치의 생산량이 한국산 8인치로 이동할 예정이다.
삼성 디스플레이의 수정은 그 회사가 75인치 패널을 더 만들 수 있게 할 것이다. 이 계획은 L7-2공장에서 75인치 생산량을 늘리고 다른 크기의 생산량을 줄이는 것이다.
LG디스플레이 P7공장은 u-GPS형식의 패널을 개조해 75인치 제품의 생산을 늘릴 예정이다. 사용될 사진 정렬 프로세스는 더 나은 대비율과 반응 시간을 제공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 광저우 8세대 공장은 65+32인치를 더 생산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노출 기계가 설치될 것이다.
BOE10.5세대의 발전기가 가동되는 동안 TV브랜드는 보수적인 자세를 유지함
BOE는 삼성 전자를 초대한 주요 고객들에게 10세대 10.5의 "조명"행사를 가졌다.
그러나 한국의 패널 제조 업체들은 BOE가 얼마나 빨리 발전할 수 있고 65인치의 공급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들은 IPS마찰과 초대형 유리 기판과 관련된 문제들 때문에, BOE주장에 반하여, 더 오래 걸릴 것이라고 믿고 있다.
한편 국내 두 브랜드의 UHD패널 재고는 모두 65인치에 달해 삼성 전자와 LG전자가 신규 공급 업체로 서두르지 않고 있다. 그래도 BOE의 심사 절차는 한국 대기업의 우선 순위를 바꿀 수 있다.
노후 공장 구조 조정 필요
중국의 생산량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예전 공장도 구조 조정을 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 한국, 대만, 일본의 5대 재벌과 함께 더 많은 5대 강과 하위권이 구조 조정이나 중단을 위해 계획되었다.
그러나 7세대나 8세대와 같은 거대한 조직에 의한 구조 조정의 경우에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2017년 4분기 L7-1에 대한 삼성 디스플레이의 구조 조정 계획이 2016년 초에 기업들이 구조 조정을 시작하기 몇개월 전에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면서, 공급량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기억한다.
현재로서는 올해 구조 조정을 위해 대규모의 발전용 부품에 대한 많은 소문이 나돌고 있는데 이는 패널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을 자극하기 위한 국제 스포츠 경기
"디스플레이 산업 2017요약 및 2018년 전망"에서 설명되었듯이, 스포츠 이벤트는 대형 TV에 대한 수요를 자극합니다. 2018년에는 주목해야 할 두개의 종목이 있다:한국의 동계 올림픽과 러시아의 피파 월드컵이다.
이 TV디스플레이 공급망은 2018년 1분기의 후반기에 월드컵 TV홍보를 준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TV제조사들은 더 큰 규모의 TV출하량을 원할 것이지만, 유럽에서 더 큰 사이즈를 채택하는 것은 북미나 중국에서보다 느리다. 여전히 50인치 미만의 크기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TV제조 업체들은 월드컵의 잠재적인 추가 수요를 잡기 위해 23.6인치와 32인치 같은 더 작은 크기에 대한 경쟁력 있는 공급 기지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들로서는, 세계적인 일류 TV브랜드들이 더 큰 사이즈에 주력할 것 같다. 중국 브랜드 TCL과 Hisense는 월드컵 스폰서들이기 때문에, 이 행사와 관련된 홍보와 마케팅은 중국 시장도 자극할 것이다.
새로 시작할 TV교체 주기
일부 TV제조 업체들은 TV교체 주기가 다시 시작되고 있다고 믿고 있다. TV시장의 마지막 성장은 2009-10년이었다. 그 당시에 TV출하량은 2009년에 10%, 2010년에 전년 대비 21%증가했다.
텔레비전 시장에서 교체 주기는 7년에서 10년에 이르는데, 이것은 올해에 교체 주기가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체 시장은 FHD에서 UHD로, 4K에서 8K로, TV에서 대형 TV로, 최고급 LCD에서 최고급 OLED로 바뀌면서 구동된다.
데이비드 셰이는 HISMarkit의 HIS기술 그룹 내의 연구 및 분석 책임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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