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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마인드맵 학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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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인드 맵의 정의

마인드 맵의 정의는 인터넷 관련 사이트와 각종 서적, 사람마다 다양하다.

▶ 마인드 맵(mind map)이란 영국의 토니 부잔이 고안해 낸 필기 방법으로 마인드(mind)는 우리의 마음, 정신, 지성, 의견, 의향, 감정 등을 뜻하며 이러한 것들을 맵(map)화 한 것이 바로 마인드 맵이다.                                                                        

▶ 마인드 맵이란 쉽게 말해서 우리의 두뇌가 요구하는 대로 기억하는 방법으로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여 기억하게 만드는 새로운 정리법이다.
▶ 마인드 맵은 자신의 생각을 종이 위에 마음껏 쓰는 혁명적인 방법이다.
▶ 마인드 맵은 두뇌에 저장된 사고를 재생하듯 표현한 것이다.
▶ 마인드 맵은 영재성을 폭발시켜주는 촉매제이다.
▶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그 모든 것들(필기, 책 요약, 창작 및 논문 작성, 그룹 학습, 문제해결, 보고서 및 기획서 작성, 연설문, 경영관리, 창조적 사고, 일기 등)을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이것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가. 방사사고(Radiant Thinking)의 표현

마인드 맵이란 '중심체로부터 사방으로 뻗어나간다'는 의미를 지닌 방사사고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두뇌의 자연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두뇌의 잠재력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강력한 그래픽 기술이다.


나. 사고력 중심 두뇌 계발 프로그램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다. 새로운 학습기법

마인드 맵이란 학습 기법, 정보관리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마인드 맵은 마음속의 지도를 그리듯 글자와 기호와 그림을 사용하며 생각을 표현하고 인식하는 방법이다.


라.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

마인드 맵을 활용하는 필기는 단순히 받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 맵은 상상(이미지)과 언어의 연상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이다.


2. 마인드 맵의 사용언어

마인드 맵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학습방법의 본질적인 측면에는 여러 가지 내용이 있을 수 있으나 그 궁극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있어 기억(정보의 저장 및 회상)이라는 매개를 거치도록 되어 있다. 두되 속에 얼마나 많은 정보가 저장될 수 있고, 그 저장된 정보를 직관적으로 회상해 내어 통합하는 창의적 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마인드 맵에서는 오른쪽 뇌의 기능적인 특성(색상, 이미지, 심볼, 핵심단어)과 왼쪽 뇌의 논리, 조직화(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를 언어로 사용하고 있다.


▶ 색상의 사용은 기억을 선명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고 정보저장에 있어 계열성을 이용할 수 있다.

▶ 이미지는 강력한 기억효과를 갖게 하고 그 관계를 잘 회상해 내도록 한다.

▶ 심볼은 복잡하고 다중적인 의미를 함축할 수 있어 짧은 시간 안에 강한 느낌으로 많은 정보를 저장하게 한다.

▶ 핵심단어는 자신에게 최선의 정보를 줄 수 있는 단어로, 통상적으로 2단어 이내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할 수 있다.

▶ 두뇌는 기억하고 있는 모든 자료에 주관적인 조직화를 부여한다. 자료가 완전히 무작위일지라도 주관적인 조직화는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인드 맵을 만들 때, 조직화는 패턴의 구조를 분명하게 해준다. 마인드 맵을 만들 때, 조직화는 패턴의 구조를 분명하게 해준다. 게다가 자료를 조직화하는 활동은 그 자체만으로도 기억에 도움이 된다. 어떤 정보가 전체 패턴의 어떤 부분에 적합한지 알아내려면, 직선적으로 노트를 할 때보다 더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이것이 처리의 깊이를 증가시키므로 기억을 잘하게 된다.


3. 마인드 맵의 종류

마인드 맵은 크게 노트 필기(Note Taking) 마인드 맵과 노트 만들기(Note Making) 마인드 맵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가. 노트 필기 마인드 맵

노트 필기 마인드 맵이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옮기는 마인드 맵으로 내용의 한계가 있다. 교과서 내용 정리하기, 책읽기, 독후감 쓰기, 강의 필기 등이 이에 속한다.


나. 노트 만들기 마인드 맵

노트 만들기 마인드 맵이란 자신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표출해 내는 마인드 맵으로 내용의 한계가 없다. 따라서 특정한 목적과 주제에 따라 그 양을 자신이 결정해야 한다. 일기나 편지 쓰기, 글짓기, 계획표 작성 등이 이에 속한다.


4. 마인드 맵의 작성법

가. 준비물

⑴ 종이: 백지(수첩, B5, A4, B4, A3, 전지 등)
⑵ 필기구: 다양한 색깔이나 굵기를 나타낼 수 있는 펜


나. 1단계: 중심 이미지

⑴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를 종이의 중앙에 함축적으로 나타낸다. 그 이유는 두뇌 세포마다 중심에 핵이 놓여 있는 상태를 응용하여 중심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또한, 백지의 전 부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주제를 그림 이미지로 표현한 것을 중심 이미지(또는 핵심 이미지)라 한다.
⑵ 중심 이미지는 가능한 한 그림(만화, 일러스트, 사진, 인쇄물, 상징 기호 등)으로 표현하고, 그림으로 나타내기 어려우면 그림과 핵심단어를 혼용해도 된다. 그림 이미지는 단어보다 100배 이상의 기억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림은 내용을 함축시킬 수 있고, 그릴 때 집중력과 재미를 더해준다.
⑶ 중심 이미지의 크기는 마인드 맵 용지의 크기에 맞추어 정한다. 너무 크게 그리면 이하 내용들을 나타낼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며, 너무 작게 그리면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A4 용지의 경우 가로 3cm, 세로 2cm 정도가 적당하다.
⑷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서 3∼4색 정도로 채색한다. 그 이유는 우뇌 기능 중의 하나인 색상 감각을 사용하여 두뇌의 기억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⑸ 그림을 그린 후 틀(테두리)을 만들지 않도록 한다. 왜냐 하면, 틀을 만들면 자유로움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다. 3단계: 주가지

⑴ 중심 이미지로부터 연결된 가지를 주가지라 한다. 이 주가지는 주제에 대한 내용들을 범주화하였을 때 가장 큰 위계상에 있는 내용들이다.
⑵ 주가지 위에는 가능한 한 핵심 단어(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만 쓰도록 한다. 그 이유는 중심 이미지가 그림이므로 주가지에서 그림이 다시 나올 때에는 너무 생각의 폭이 넓어져 생각의 혼돈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⑶ 중심 이미지 쪽 가지는 굵고, 그 반대쪽 가지는 가늘어지게 곡선을 유지하도록 한다. 마인드 맵은 우리의 몸에 붙어 있는 팔 모양이나 큰 나무에 붙어 있는 가지의 모양을 연상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곡선을 쓰는 것은 우뇌의 기능인 리듬 감각을 활용한 것이다.
⑷ 핵심 단어의 길이와 가지의 길이가 거의 동일하도록 만들고, 글씨체는 굵게 한다. 그 이유는 시야의 혼란을 주지 않고, 단정한 형태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고의 연결에 여백을 남기지 않기 위함이다.


라. 4단계: 부가지

⑴ 주가지로부터 연결된 가지를 부가지라 한다. 이 부가지는 주제에 대한 내용들을 범주화하였을 때 주가지 다음의 위계에 있는 내용들이다.
⑵ 부가지 위에는 핵심 단어, 그림, 상징 기호, 약화 등 모두 허용된다. 그 이유는 양쪽뇌의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⑶ 부가지 작성시 주가지별로 차례를 지키면서 작성할 필요는 없다. 생각이 떠오르는 부가지부터 먼저 작성하면 된다. 그 이유는 중심 이미지와 주가지가 이미 연결성을 갖고 집중해야 할 생각을 확고하게 만들어 놓고 있으므로 부가지의 경우 아무 가지나 생각이 먼저 떠오르는 쪽을 선정하여 연결하기 시작하여도 생각의 혼돈은 일어나지 않는다.
⑷ 주가지처럼 단어와 가지의 길이가 동일하게 만들고, 선과 단어는 주가지와 구별하기 위해 주가지 보다 작고 가늘게 나타낸다.
⑸ 부가지는 생각이 계속 이어지는 한 가지를 그어 나간다. 두뇌 신경 세포의 연결성은 무한대이기 때문이다.


마. 5단계: 유의 사항

⑴ 가지별로 다른 색상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우뇌 기능 중 색상 기능을 활용하여 집중력과 기억력 등을 높이기 위함이다. 한 가지에 여러 가지 색상을 혼용할 때에는 시각의 혼란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⑵ 주가지가 너무 많을 경우에는 가지마다 숫자를 사용하여 구별하도록 한다.
⑶ 생각을 연결해 나가다가 단절될 경우에는 먼저 빈 가지를 그어놓고 중심 이미지로 돌아가서 생각이 연결되어 나오는 것을 점검한다. 생각이 단절되는 주원인은 중심 이미지에 집중되어 있는 생각이 잠시 연결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두뇌는 미완성 상태를 완성하려는 성향이 있으므로 빈 가지를 보면 그 곳을 채우려고 한다.
⑷ 서로 다른 가지에서 나온 핵심 단어가 관련이 있는 경우는 화살표를 사용하여 그 부분을 연결하도록 한다. 이것은 상호간의 인과 관계를 쉽게 살펴볼 수 있게 한다.
⑸ 가지를 연결하다가 어떤 부분을 문장 그 자체로 남겨두고 싶은 경우에는 그 부분을 상자 안에 넣어서 표현한다.
⑹ 같은 가지에서는 핵심 단어를 반복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같은 가지에서의 반복은 혼란만을 초래할 뿐이다. 이런 경우 유의어를 사용하면 된다.


5. 마인드 맵의 기초 훈련법

가. 핵심 단어 찾기

핵심 단어란 실제로 의미가 있는 중요한 단어로써 문장 내에서 명사이거나 중요한 행위의 단어이다. 한편, 기존의 직선식 노트의 경우 글 전체 내용의 10% 정도만이 핵심 단어이며 문장 내에서 관형사, 조사, 수사 등은 핵심 단어가 아니다.


나. 이미지(약화, 상징 기호)로 나타내기

이미지는 대개 약화나 상징 기호로 나타낸다. 약화는 구체적인 사물이나 추상적인 개념 등을 간략화하여 그린 그림을 말한다. 또한 많은 개념들도 하나의 상징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이미지는 개인적인 상상력과 창의력에서 나와야 한다.


6. 교수-학습에서의 적용 예

가. 슬기로운 생활 2-1(p36∼37)

이웃에 대한 나의 생각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그리고 그 이웃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내가 생각하는 이웃에 대하여 발표해 봅시다.


나. 쓰기 4-2(p78∼79)

소개하고 싶은 대상을 선택하여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 봅시다.

대상의 특징이 잘 나타나게 떠오른 생각들을 기준을 정하여 정리하여 봅시다.


7. 마인드 맵의 학습 효과

⑴ 좌·우뇌의 기능을 마인드 맵식 노트 필기법에 고루 사용하여 두뇌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스스로 공부하는 재미를 느끼게 한다.
⑵ 마인드 맵식 노트필기는 두뇌의 연결성을 모방하여 아이디어나 요지를 효과적으로 보기 위해 지면에 옮겨 놓는 기교적인 학습 방법이 아니라, 핵심단어나 이미지를 통해 생각하는 중심 주제에 연결성 있게 옮겨 놓으므로 노트를 하면서 동시에 주제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다.
⑶ 처음 노트를 작성할 때 두뇌가 이해하는 핵심단어, 이미지로 연결해 놓은 것이기에 복습을 할 때에도 바로 시작할 수 있으며 몇 번이고 빠르게 복습할 수 있다. 결국, 반복되는 복습의 횟수가 많아짐에 따라 기억단위의 양이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지능이 개발되며, 동시에 불필요한 시간 소모가 적어짐으로 아이들이 그 동안 제약 당했던 놀이나 취미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어 재미있고 긍정적인 생활을 하게 된다.
⑷ 마인드 맵은 중심 주제만 잡혀 있으면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연결하기 위해 두뇌가 스스로 집중하기 때문에 공부할 때 산만함이 사라지게 된다.
⑸ 마인드 맵은 한 장의 제한된 지면에 많은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내용의 상호·인과·연결 관계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