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살이

농촌벤처 창업

몇 년 전부터 우리 농촌의 낙후된 환경과 농업의 쇠퇴 문제를 동시에 해소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농업벤처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02년 이후로 중소기업청에서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 중 농업벤처에 해당하는 비율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농업벤처는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방식의 농업 관련 사업에 도전하는 것으로 단지 신기술이 결합된 농산품을 생산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유통과 마케팅, 고객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독자적인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어야 성공이 가능하지만, 해당 지역의 전문가 그룹과 주민들의 힘을 기반으로 도시와 농촌 간의 상생(Win-Win) 전략을 세운다면 충분히 가능 성이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충북 영동의 와인코리아와 전남 함평의 ㈜감나루 등을 꼽을 수 있다. 지난 1995년 영동군 내 포도 경작 농민 40여 명이 공동 출자를 해 탄생한 와인코리아는 순수 국산 와인 브랜드 ‘샤토마니’를 개발해 할인점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유통시키면서 성장을 거듭해 왔다. 특히 지난 2004년 영동군이 지분출자를 하면서 민관 합작기업으로 재탄생, 성장 가능성을 더욱 높혀가고 있다.
㈜감나루는 귀농 후, 감농사를 지으면서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매진하던 백성준 대표가 설립한 농업벤처 업체로, 감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육묘와 단 하루 만에 감의 떫은맛을 없애는 기술을 개발하면서 ‘아이스 홍시’라는 히트 상품을 개발한 경우. 감나루는 이후 꾸준한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면서 한편으로는 중국 등 해외시장에까지 눈을 돌리고 있다.
이 밖에 버섯균사체를 개발해 건강보조식품으로 상품화한 HK바이오텍 같이 버섯을 상품화하는 업체에서부터 유기농 야채 재배, 유기농 알로에 재배, 천년초, 허브 관련 사업까지 농업분야 벤처창업의 아이템도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다.
농 업벤처 창업은 무엇보다 우리 농촌에 대한 애정과 열정적인 벤처 정신으로 자신을 무장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농업벤처가 자리를 잡기까지는 기술개발과 상품화를 위한 사업주의 다년간 노력이 필수적이다.


사업계획 당시부터 시장의 규모와 성장 가능성, 경쟁 정도 등 자신이 목표로 하는 시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상품개발 계획과 채산성 분석, 마케팅 방안, 필요 자금 규모와 투자유치 계획 등을 꼼꼼히 정리하면 큰 도움이 된다.
특 히 핵심이 되는 것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이다. 이런 기술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개발단계에서부터 전문 기술 집단과 연계를 하거나, 소비 자들의 참여 방안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다만 기술유출은 철저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최고의 기술, 최고의 노하우를 지향해야 제대로 된 농업벤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창업 및 조세, 기술, 인력, 판로 등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벤처기업 등록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벤처투자기업, 연구개 발기업, 신기술기업 및 예비벤처기업 등으로 인정을 받게 되면 창업자금이나 특 허기술 사업화 자금 등의 지원은 물론 각종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ㅣ창업의 기본 절차ㅣ
단 계 미리 점검할 사항
1단계- 업종·업태 선정 및 사업계획 수립 - 창업을 하려면 먼저 업종 및 사업 아이템을 선정한 후, 이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사업규모, 기업형태, 창업멤버와 조직구성 등을 포함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2단계- 영농법인 설립 및 사업자등록
3단계- 입지 선정 및 공장 설립 승인 - 계획입지 : 국가공단, 지방공단, 농공단지와 같이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국가 등에서 조성해 놓은 곳에 입지 선정
- 자유입지 : 국토이용관리법, 도시계획법상으로 세분된 개별적인 용도지역(지구)중 공장설립이 허용되는 지역에 입지 선정.
4단계- 공장 건축 및 공장 설립
5단계- 사업개시 및 기타 행정절차

요즘은 집에서 사슴벌레나 장수풍뎅이 같은 곤충을 애완용으로 키우는 어린이들이 적지 않다. 최근 몇 년 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애완곤충 애호가들은 10만~15만 명 선, 관련 시장의 규모는 연간 100억 원 정도로 크지 않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애완곤충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기존의 애완동물인 개나 고양이 등에 비해 값이 싸면서도 냄새나 소음 없이 키울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실제로 이웃한 일본의 경우만 봐도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애완곤충 마니아들이 자리를 잡으면서 왕사슴벌레 한 종류만으로도 연간 3천억 원대의 시장을 움직이고 있다.


곤충의 쓰임새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무당벌레는 고추나 파프리카 등의 진딧물 피해를 줄이는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이미 밝혀졌으며, 쇠똥구리를 이용해 목초지의 오염을 막는 방안도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곤충 사육 사업의 수요가 애완용뿐 아니라, 농축산업까지 점차 확산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애완곤충들을 중심으로 곤충 생태전시관 등을 운영하는 곳들도 눈에 띈다. 시골의 폐교 등을 활용해 전시관을 마련하고 가족 단위의 관광객을 유치하 는 경우인데, 대표적인 사례가 지난 2002년에 개관한 영월곤충박물관이다. 최근에는 수도권 인근 지역에 들어서고 있는 곤충농장 이소형 전시관의 역할을 함께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주로 키우는 애완곤충은 왕사슴벌레, 넓적 사슴벌레, 애사슴벌레, 톱사슴벌레 등 사슴벌레류와 장수풍뎅이, 귀뚜라미 등으로 10여 종 정도. 먹잇감을 구하기가 쉽고, 생존기간이 너무 짧지 않아야 애완곤충으로서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완곤충의 종류가 많지 않다고 해도 창업을 마음먹었다면 곤충에 대한 충분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애호가인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사슴벌레의 경우 같은 종류라도 서식지에 따라 아종명이 다르고 가격 역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생각보다 공부할 것들이많은 편이다.
최근에는 애완곤충 역시 중국산이 들어오면서 가격이 떨어지고 있으므로 경쟁력을 가지려면 충분한 노하우와 유통망의 개선 등도 뒷받침되 어야 한다. 특히 대부분의 애완곤충 판매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온라인 매장의 운영은 거의 필수적 부분이다.


애완곤충 사육 역시 정착한 지역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유리하다. 예를 들면 인근에 표고버섯 산지가 있다면, 버섯 재배 후 버려지는 폐목을 활용하여 장수풍뎅이를 기를 수 있다. 장수풍뎅이의 경우 농가에서 버리는 과수 폐기물을 남김없이 먹어치우는데다 유충의 배설물은 훌륭한 천연 유기질 비료로 사용된다고 하니, 이런 점을 활용해 상호 시너지를 이룰 수 있는 다른 사업과의 연계를 기획해 볼 수도 있다. 


도시사람들의 농촌체험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단순한 휴식보다는 체험을 통해 마음의 번잡함을 덜어냄으로써 심신을 수양하고, 자녀들에게는 농사를 통한 자연학습과 정서 함양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족들이 직접 텃밭에 씨를 뿌리고 채소와 과일을 재배해 수확함으로써 안전한 농산물을 섭취하려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욕구를 반영하듯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손에 꼽을 정도이던 주말농장은 최근 빠르게 늘어나, 현재 전국 500여 곳에서 이미 7만 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런 주말농장 붐 속에서도 도시사람들의 욕구를 제대로 만족시키면서 운영되는 곳은 여전히 그리 많지 않다. 주말농장은 농부가 아닌 사람에게 10평 이내의 땅을 분양하여 농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농장으로 주로 도심 근교의 농지에 자리를 잡고 있다. 유형별로는 주말을 이용해 고추나 감자, 배추 등을 재배하는 일반형 주말농장과 과수원형 주말농장부터 목장형, 양어장형, 벼농사형 농장까지 재배 종류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ㅣ주말농장 1년 농사 스케줄ㅣ
절기(양력) 씨 뿌 리 기 거 두 기
춘분(3월 21~22일) 호박, 고구마, 감자, 상추, 가지, 부추 1차, 홍화 없음
청명(4월 5~6일) 토마토, 오이, 참외, 봄배추, 옥수수, 시금치 1차 없음
곡우(4월 20~21일) 수박, 토란, 들깨, 벼, 목화 부추(11월까지 수시로)
입하(5월 6~7일) 없음 없음
소만(5월 21~22일) 참깨, 무 1차 시금치(6월까지)
하지(6월 21~22일) 메주콩, 조, 수수 봄배추, 마늘, 밀, 보리, 감자, 가지
소서(7월 7~8일) 없음 고추, 오이, 호박, 상추
대서(7월 23~24일) 없음 옥수수, 참외, 토마토
입추(8월 7~8일) 가을배추 수박, 무, 홍화
처서(8월 23~24일) 무 2차, 양파 참깨
백로(9월 7~8일) 쪽파, 시금치 2차 목화
추분(9월 23~24일) 상추, 부추 2차 조, 수수
한로(10월 8~9일) 마늘 벼, 시금치(3월까지)
상강(10월 23~24일) 밀, 보리 메주콩, 생강, 고구마, 들깨
소설(11월 23~24일) 없음 가을배추, 무, 쪽파



부지는 역시 공기도 맑고 주변 풍광도 좋은 곳을 선택할수록 좋고, 인근에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등산로나 냇가가 있는 곳이면 금상첨화다. 하지만 이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도심에서의 접근성과 주차시설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주 말농장은 펜션이나 민박처럼 인·허가를 받아서 시작하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농협이나 지자체를 통하지 않고 개인 운영이 가능하다. 시설로는 상하수도와 간단한 샤워실, 식수대 같은 취사시설과 스프링쿨러 등을 구비해야 한다. 여기에 씨앗과 농기구, 비료 등을 보관하는 농막과 농장 내 간이쉼터, 조그만 동물농장 등을 함께 갖추는 것이 좋다.
하지만 주말농장의 진정한 승패는 농장주의 농사경험에서 갈리는 경우가 많다. 주말농장에서는 대부분 회원들이 직접 먹을 농산물을 재배하므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재배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농장주는 목초액과 식초, 소 주, 우유, 설탕, 담배꽁초 등을 이용한 유기농법에도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둘 필요가 있다. 농장의 관리인이기 이전에 스스로 농사꾼이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회원들은 주로 주말에 찾아와 푯말세우기, 씨뿌리기, 김매기, 거름주기, 물주기, 병충해 관리 등을 하게 되는데, 이때 역시 농장주가 함께 참여하면서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도시 사람들이 농민의 도움 없이 제대로 밭을 일구기는 어렵기 때문에 평소 농장주가 얼마나 잘 관리해 주느냐에 따라 농장의 입소문이 달라지곤 한다. 평소 고객들의 영농 스케줄을 파악하여 필요할 때는 바로바로 연락을 취하고 영농지도까지 하는 등 세심한 서비스가 필요한 사업이기도 하다.
주로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이 주말농장을 선호하는 만큼 개구리나 거미 관찰 체험, 추수감사제 이벤트, 농장음악회 등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나 문화프로그램 개발도 적극적으로 함께 추진해 볼 분야다.
관 광농원도 주목해 볼 만하다. 관광농원은 이용시설업 중에서 종합휴양시설 (농촌휴양청 시설)에 속하는 관광사업으로서 1차산업과 3차산업의 결합을 통해 농촌자원을 관광서비스업으로 활용함으로써 농촌의 부가가치 증대와 도시민의 관광욕구 충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사업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붐을 이룰 정도로 많이 생긴 허브농장이 이 범주에 속하며 야생화농원, 과일농원 등 다 양하다.
충북 청원군 문의면에 자리잡고 있는‘태극화훼농원’이 대표적인 예다. ‘야생 초와 풍란과 자연이 있는 곳’이라는 테마로 문을 연 태극화훼농원은 진귀한 우리 야생화를 재배하여 이를 관광상품화함으로써 유치원생부터 일반관광객까지 많은 이들이 관광 겸 견학 코스로 자주 찾는 명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미 행정자치부와 농림부 선정‘신지식인(농업인)’으로 뽑힌 바 있는 한현석 대표는 웹사이트 운영을 통해 야생화 판매는 물론, 야생화 관련 지식을 함께 제공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