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겨진

추성훈 - 태극기와 일장기 사이에서 , 스포츠 민족주의

추성훈

일본이름 요시히로 아키야마 (Yoshihiro Akiyama, 秋山成勳)

제일동포 4세, 비운의 격투가

스포츠 민족주의의 희생자.

무릎팍도사에서 강호동이 노래를 시킬때 그는 일본 국민 가수라는 비즈나 Mr. Children의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그가 부르는 노래는 박상민의 '하나의 사랑' 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에서야 문지애 아나운서가 인터뷰 해가는 형식으로 그에 관한 다큐멘터리는 제작되고 있다.

그가 한국 국적이었을 당시 한국에게 일본인이었던 그는, (많은 텃세를 받았고 "(국적을) 바꿔야지. 말을 해도 안 됩니다, 여기는. 귀화한 다음에 일본에서 유도해야죠." 격양된 표정의 그의 인터뷰가 잊혀지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0년을 지켜온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일본인이 되어 일장기를 가슴에 품고 2002년 아시안 게임에서 정정당당히 승부해서 태극기를 이겼을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제서야 그는 한국인이 되어 한국인에게 욕을 먹었다.

잘못은 텃세와 파벌이 가득한 스포츠계가 하고 욕은 추성훈 혹은 요시히로 아키야마가 받았다.

이게 뭐? 스포츠 민족주의 -_-

최근 북한과의 경기에서 정대세가  많이 주목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 또한 우리 나라가 가지고 있는, 정확히 개한민국의 가지고 있는 스포츠 민족주의의 희생자이기 때문에. (그는 다른 국기를 가슴에 매고 대한민국의 골대에 골을 넣었을 때, 그제서야 축구계가 버린 또 하나의 인재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나는 캐나다에서 생활을 했었다. 대한민국을 One culture 국가라고 한다  캐나다는 Multi culture 국가라고 한다. 다양한 문화를 바탕으로 해서 이룩된 국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때문에 National Holiday (국경일)인 크리스마스 때 캐롤송이 길거리에서 많이 울리지 않는다. 또한 가게 종업원들도 Merry Christmas라 하지 않고 Happy Holiday라고 한다.

왜냐 -> 다른 문화 (비 가톨릭 국가문화권)을 존경하기 때문이다. 그들에겐 예수의 생일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멀티 컬쳐 국가에서 나온 다른 문화권에 대한 존경은 그 사람이 캐나다인이면 그 사람의 성장배경에 상관없이 그 사람을 캐나다로 대표하는 힘을 실어주었다.

다른 예 Another Example

프랑스.. 축가 국가대표 선수중 순혈(?)의 프랑스인은 얼마되지 않는다. 많은 선수들이 아프리카에서 이주해 온 이민 2세들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단의 경우도 알제리에서 이민 온 2세이다.

그는 프랑스 국기를 달고 국가인 '라 마르세예즈'를 불렀고,

프랑스를  축구에 있어서 세계 최강 국가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축구를 예술로 승화시켰다.

프랑스인들은 그를 프랑스인르서 존경할 뿐이지, 아무도 알제리에서 온 가난한 이민자로 보지 않는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이런 이민 2세, 특히 제일동포를 외면했다.

미국국적의 사라장은 (장영주) 그렇게 환대를 했으면서, 유독 일본에서 성장한 선수들에게는 텃세를 보였다.

아이러니하다.

유도는 원래 일본 운동아닌가?

일본 운동인 유도를, 일본에서 태어난 제일동포 4세 가 한국에 와서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탈락
(세밀한 연관관계는 읽는 사람의 판단에 맏긴다.)

얼마전 신해철의 발언 "미국의 51번째 주가 되라"

그는 틀렸다.

우리는 이미 미국의 51번째 주가 되어 있는 지도.. -_-

미국 국적의 세계적인 사람은 한국인의 피, 한국 국적을 강조할지라도

일본 국적은 배척한다.

스포츠 민족주의 이제는 좀 없어졌으면 한다.

특히 일본에 대한 감정도,

아직까지 그들이 망언을 일삼고, 과거의 그들이 저지른 행각에 대해서도 몰지각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건 일부다.

나의 일본친구들의 대부분은 한국에 대한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으며, 스스로 자신의 조상들이 저지른 과거의 행동에 대해 많이 부끄러워하고 있었다.

영화 '한반도'에서의 차인표의 대사

'일본은 우리의 적이 아니라 손잡아야 할 스폰서 입니다.'

무슨 연관관계가 있을까? 계속 일부가 헛 소리한다고 전체를 미친 족속으로 몰지 말고 친구가 되자.

논지가 잠시 빗나갔다.

스포츠계가 인재 등용의 눈을 좀  더 넓혔으면 한다.

[세상을 향해 소리쳐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