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왜 탈중앙화가 중요한가

인터넷의 첫 두 시대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1차 인터넷 시대 동안에 인터넷 서비스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의해 관리되는 개방형 프로토콜에 기초하여 구축되었다. 이것은 사람이나 조직이 나중에 게임 규칙이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야후,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링크드 인 그리고 유튜브를 포함하여, 이 시대에 거대한 웹 사이트는 시작되었다. 그 과정에서 AOL과 같은 중앙 집중형 플랫폼의 중요성이 크게 감소했다.

200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2차 인터넷 시대 동안, 가장 두드러지게는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GAPI)과 같은 영리 기술 회사들은 개방형 프로토콜의 능력을 빠르게 능가하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스마트 폰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이러한 경향이 가속화되어 모바일 앱이 대다수를 차지하게 되었다. 결국 사용자들이 개방형 서비스에서 보다 정교한 중앙 집중식 서비스로 이주하였다.

좋은 소식은 수십억명의 사람들이 대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기술에 접근한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혁신을 억제하여 인터넷을 덜 흥미롭고 덜 역동적으로 만들었다. 중앙 집권화는 또한 우리가 보는 더 넓은 사회적 긴장을 만들어 냈는데, 이것은 가짜 뉴스, 주 정부가 후원하는 로봇, 사용자의 "플랫폼화", EU사생활 법, 그리고 알고리즘 편견과 같은 주제들에 대한 논쟁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논쟁은 앞으로 몇년 동안 더욱 심해질 뿐이다.


"웹 3"—인터넷의 세번째 시대

이러한 중앙 집권화에 대한 한가지 대응은 큰 인터넷 기업들에 정부 규제를 부과하는 것이다. 이 응답은 인터넷이 전화, 라디오, TV네트워크와 같은 과거의 통신 네트워크와 유사하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과거의 하드웨어 기반 네트워크는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인 인터넷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하드웨어 기반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다시 설계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는 기업가적 혁신과 시장의 힘을 통해 재설계할 수 있다.

인터넷은 최종 소프트웨어 기반의 네트워크이며, 가장자리에 있는 수십억대의 완전 프로그램이 가능한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코어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인간의 사고를 인코딩하는 것이며, 그래서 그런 것처럼 거의 무한한 설계 공간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는 대체로 소유주가 선택한 모든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다. 어떤 것이든 꿈꿀 수 있는 것은, 적절한 일련의 인센티브로,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전파될 수 있다. 인터넷 구조는 기술적 창조성과 동기 설계가 교차하는 곳이다.

인터넷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있다. 즉, 핵심 인터넷 서비스는 향후 수십년 동안 거의 전면적으로 다시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암호화-경제 네트워크에 의해 가능해 질 것이며, Bitcoin에 처음 도입된 아이디어를 일반화하고 Ethereum에 추가로 개발될 것이다. 암호 통신망은 처음 두 인터넷 시대의 가장 좋은 특징을 결합하여, 커뮤니티에 의해 관리되는 분산된 네트워크와, 궁극적으로 가장 진보된 중앙 집중화 서비스의 특징을 능가할 것이다.


왜 탈중앙화인가?

분산은 흔히 오해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암호 통신망 옹호자들이 분권을 찬성하는 이유는 정부의 검열에 저항하기 위함이라거나 자유 주의적 정치적 견해 때문이라고 종종 말해진다. 지방 분권이 중요한 주된 이유는 아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의 문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예측 가능한 수명 주기를 따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개발자, 비즈니스 및 미디어 조직과 같은 사용자 및 타사 보완 요소를 채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합니다. 플랫폼(기본적으로)은 멀티 측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더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플랫폼이 S-curve의 채택을 증가시킴에 따라, 사용자와 제3자에 대한 플랫폼의 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들이 S-curve의 상단에 도달하면, 네트워크 참여자와의 관계는 긍정적-sum에서 제로 섬으로 변한다. 성장을 계속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얻고 청중과 이익에 대한 보완으로 경쟁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역사적인 예로는 넷스케이프, 구글 VSYev, 페이스북 대 징가 그리고 트위터와 그것의 제3자 클라이언트가 있다. iOS및 Android와 같은 운영 체제는 정상적인 30%세금을 부과하고, 겉보기에 임의적인 이유로 인해 앱을 거부하고, 원하는 대로 타사 앱의 기능을 추가함에도 불구하고 더 잘 작동했습니다.

제3자가 볼 때, 이러한 협력에서 경쟁으로 전환하는 것은 일종의 주고 받기와 같다. 시간이 지나면서 최고의 기업가, 개발자 및 투자자는 중앙 집중식 플랫폼 위에 구축하는 것을 경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지금 그렇게 하는 것이 실망으로 끝날 것이라는 수십년간의 증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사용자는 개인 정보 보호를 포기하고 데이터를 제어하며 보안 침해에 취약해 집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관련된 이러한 문제는 앞으로 훨씬 더 분명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암호화 네트워크 입력

암호 해독기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구축된 네트워크로, 1) 다른 암호 해독기/경고를 사용하여 상태를 유지하고 업데이트하기 위해 네트워크 참여자와 같은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한다. Ethereum과 같은 일부 암호 체계는 거의 모든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플랫폼이다. 다른 암호 체계는 특별한 목적이 있는데, 예를 들어, Bitcoin은 주로 값을 저장하고, 계산을 수행하기 위한 골렘, 분산 파일 스토리지용 Filecoin입니다.

초기 인터넷 프로토콜들은 채택을 얻기 위해 인터넷 커뮤니티 내의 이해 관계의 정렬에 의존하는, 실무 그룹이나 비영리 단체에 의해 생성된 기술 규격이었다. 이 방법은 매우 초기 인터넷 단계에서 효과가 좋았지만 1990년대 초 이후로 널리 채택된 새로운 프로토콜은 거의 없었다. 암호 해독기는 이러한 문제를 토큰 형태로 개발자, 유지 관리자 및 기타 네트워크 참여자에게 경제적 동기를 부여하여 해결합니다. 그들은 또한 훨씬 기술적으로 강건하다. 예를 들어, 그들은 상태를 유지하고 그 상태에 대해 임의적인 변화를 수행할 수 있으며, 과거의 프로토콜로는 불가능했던 어떤 것을 할 수 있다.

암호화 네트워크는 확장 시 중립을 유지하여 중앙 집중화된 플랫폼의 비트-스위치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첫째, 암호 체계와 참여자 간의 계약을 오픈 소스 코드로 시행한다. 참여자들은 "음성"과 "종료"메커니즘을 통해 점검을 받는다. 참가자는 네트워크를 떠나 동전을 판매하거나 프로토콜에 표시하여 퇴장할 수 있다.

요컨대, 암호 체계는 네트워크 참여자들을 네트워크의 성장과 토큰에 대한 인식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협력하도록 조정합니다. 이러한 제휴는 비록 Ethereum과 같은 새로운 암호 체계가 그것과 함께 성장했지만 Bitcoin이 계속해서 회의론자들에게 도전하고 번성하는 것에 대한 주요한 이유들 중 하나이다.

오늘날의 암호 체계는 그들을 심각하게 도전하는 집중화된 기존 사용자로부터 보호해 주는 한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심각한 제한은 성능 및 확장성입니다. 앞으로 몇년 동안 암호화 스택의 인프라 계층을 형성하는 이러한 제한 사항을 해결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인프라 위에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대부분의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탈중앙화의 승리

분권형 네트워크가 승리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과 그들이 이길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별개의 것이다. 이것에 대해 낙관적인 이유를 들어 보자.

소프트웨어와 웹 서비스는 개발자에 의해 구축된다. 세계에는 고도의 기술을 갖춘 개발자들이 수백만명이 있다. 대형 기술 기업들에서는 아주 작은 부분만이 일하고, 그 중 일부만이 신제품 개발에 종사하고 있다. 역사상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대부분이 신생 업체나 독립 개발 업체 커뮤니티에 의해 만들어졌다.

"당신이 누구든, 가장 똑똑한 사람들은 누군가를 위해 일합니다."— 빌 조이

분산된 네트워크는 기업가와 개발자의 마음을 얻음으로써 그들이 첫번째 시대를 이겼던 것과 같은 이유로 세번째 인터넷 시대를 이길 수 있다.

2000년대의 위키 피디아와 엔카르타와 같은 중앙 집중화된 경쟁사들 사이의 경쟁은 이와 유사한 예를 보여 준다. 2000년대 초에 두 제품을 비교해 보면, 엔카르타는 훨씬 더 나은 주제 적용 범위와 높은 정확도를 지닌 제품이었다. 하지만 위키 피디아는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왜냐하면 위키 백과는 분권화되고, 공산주의에 지배된 정신에 매료된 자발적인 기부자 집단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2005년까지, 위키 피디아는 인터넷 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참조 사이트였다. 엔카르타는 2009년에 문을 닫았다.

그 교훈은 중앙 집중화되고 분산된 시스템을 비교할 때는 고정적인 제품이 아닌 프로세스로 동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은 대개 완전히 완성된 상태로 시작하지만, 후원 업체의 직원들이 그것들을 개선하는 속도에 따라 더 나아 질 뿐이다. 분산된 시스템은 어설프게 시작하지만, 적절한 상황 하에서, 새로운 기부자를 끌어들이기 때문에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암호 체계의 경우, 코어 프로토콜의 개발자, 보완적 암호 규약의 개발자, 제3자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자 및 서비스 제공자들을 포함하는 다수의, 합성 피드백 루프가 있다. 이러한 피드백 루프는 관련 토큰의 인센티브에 의해 더욱 증폭되며, 이는 비트 코인 및 Etheoim과 같이 과도한 암호화 커뮤니티 개발에 따른 전기 소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분산형 시스템이 차세대 인터넷 시대를 승리할 것인가 아니면 중앙 집중식 시스템이 누가 가장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는 누가 더 높은 품질의 개발자와 기업가를 상대하여 감소시킨다. GAPI는 현금 준비, 대규모 사용자 기초 및 운영 인프라를 포함하여 많은 장점이 있다. 암호 통신망은 개발자와 기업가들에게 훨씬 더 매력적인 가치 제안을 가지고 있다. 만일 그들이 그들의 마음과 정신을 얻을 수 있다면, 그들은 GAPI보다 훨씬 더 많은 자원을 동원할 수 있고, 신속하게 그들의 제품 개발을 능가할 수 있다.

"1989년에 사람들에게 삶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었다면, 그들이 하이퍼텍스트를 사용해서 연결된 분산된 정보 노드 네트워크라고 말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농부&농부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종종 강력한 앱과 함께 제공되는데, 페이스북은 핵심 사교 기능을 가지고 있고 아이 폰은 다수의 주요 앱을 가지고 있었다. 대조적으로 분산된 플랫폼은 사용 사례가 명확하지 않고 불완전한 상태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두 단계의 제품-시장 적합성-1)플랫폼과 개발자/관리자 사이에 적합한 제품-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이 2단계 프로세스는 정교한 기술자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분산형 플랫폼의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과소 평가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인터넷의 다음 시대

분산된 네트워크는 인터넷 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희망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하지만 중앙 집중식 시스템보다 훨씬 더 나은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트위터 스팸의 문제를 이메일 스팸의 문제와 비교해 보라. 트위터가 제3의 개발자들에게 네트워크를 폐쇄한 이후, 트위터 스팸 메일을 처리하는 유일한 회사는 트위터 그 자체였다. 전자 우편 스팸은 해결되지 않았지만, 지금은 훨씬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제3자가 전자 우편 프로토콜이 분산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들은 나중에 게임의 규칙이 바뀌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그것 위에 사업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는 네트워크 관리의 문제를 고려한다. 오늘날 대형 플랫폼의 설명할 수 없는 직원 그룹이 정보의 순위 매기기 및 필터링 방법, 어떤 사용자가 촉진되고 어떤 것이 금지되는지 그리고 기타 중요한 거버넌스 의사 결정을 내린다. 암호 체계에서, 이러한 결정은 공개적이고 투명한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지역 사회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리가 오프라인 세계에서 알 수 있듯이, 민주주의 시스템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대안보다 훨씬 나은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서비스를 구축하는 더 나은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 버릴 정도로 중앙 집중형 플랫폼이 오랫동안 우세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터넷의 첫번째 시대에 분권형 시스템의 가치를 보았다. 바라건대 우리가 다음 번에 그것을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