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_경제

여성들이 마음껏 활개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

2018년 초,#MeToo운동은 여성들에게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 주기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했고, 정부들이 여성 인력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를 제공했다. 사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오늘날 세계 경제 회복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전 세계에서 여성의 권리 부여가 점점 더 최우선 순위로 인식되고 있다. 여성에게 더 많은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는 문제는 올해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의 연례 회의에서 단단히 상정되고 있다. 그리고 오랜 여성 옹호자들은 힘을 얻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데, 다른 많은 남성들과 여성들이 똑같이 여성 해방 운동의 긴급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여성과 소녀들에게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단지 옳은 일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와 경제를 영원히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여성의 노동력 참여를 남성과 동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면 일본의 국내 총생산이 9% 증가하고 인도의 경우 27% 증가할 것이다.

국제 통화 기금은 여성의 권한 이양과 관련된 다른 많은 거시 경제적 이점들을 기록했다. 고용과 교육에서의 성별 격차를 줄이는 것이 경제가 그들의 수출품을 다양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많은 여성들을 은행 감독 위원회에 임명하는 것은 편안한 집단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 분야에서 더 큰 안정성과 회복력을 보장할 수 있다. 그리고 성 불평등을 줄이는 것은 또한 소득 불평등을 줄여서 더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성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어려운 일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장기적인 경제 발전과 번영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모든 나라의 도전은 사람들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여성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은 보편적인 사명이다. 하지만 여성을 가로막는 장애물 중 일부도 보편적인 것이다. 놀랍게도, 거의 90%의 국가들이 책에 대해 하나 이상의 성별에 따른 법적 제한을 두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 여성들은 여전히 남성들에 비해 제한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다. 다른 국가에서, 남편들은 그들의 아내들이 일하는 것을 금지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법적 장벽을 넘어 여성들은 또한 교육, 일, 그리고 금융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사회적, 문화적 장벽에 직면하고 있다. 이것은 특히 정치 제도가 취약한 국가에서 그렇다.

이제 국민들의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이 가정을 꾸리면서도 여전히 직장을 다닐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구체적인 방안을 추진할 때이다. 그러한 모습을 보려면, 저렴한 보육 및 육아 휴직 제도가 산모와 아버지가 모두 일할 수있게 해주는 데 성공적인 것으로 입증 된 노르웨이를 생각해 보자. 그렇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여성들이 경제 성장에 기여한 막대한 액수를 감안하면,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게다가, 여성들이 계속해서 일하는 것을 돕는 프로그램들도 아버지의 역할을 바꾼다. 노르웨이와 비슷한 정책을 시행하고있는 다른 나라에서는 아버지가 육아 휴가와 육아에 동등하게 참여한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여성들이 직장과 공적 생활에서 지도적 역할을 추구할 수 있다.

물론, 아직 노르웨이의 수준에 이르지 못한 국가들은 전형적으로 제한적인 물 이용과 교육을 포함한 다른 성별 관련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많은 국가들이 초등 학교 등록에서 성별 격차를 줄이는 데 진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2, 3학년 수준에서 해야 할 일이 훨씬 더 많다. 이런 격차가 지속되는 한, 여성들은 남성과 동등한 입장에서 정치적 경제적 권력을 열망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따라, 노르웨이는 자국의 인터넷 개발 프로그램에서 여학생 교육을 최우선 순위로 두었다.

교육 외에도, 개발 도상국의 여성들이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그들이 기업가로서 경제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여성들이 그들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되면, 그들은 혁신을 추진하고 그들의 나라가 발전하도록 도울 수 있다.

여성의 노동력 참여는 성장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IMF와 같은 기구들은 여성들에게 경제적인 힘을 주기 위해 전 세계 정부들과 함께 일하기로 약속했다. 예를 들어, 이집트와 요르단의 USF후원 프로그램은 공공 탁아소와 안전한 대중 교통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 조치를 포함한다.

구체적인 정책에 덧붙여, 오늘날의 대화는 점차 사회적 변화의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이제 #Equalpay 와#MeToo와 같은 움직임이 그렇게 많은 추진력을 얻었기 때문에, 변화가 다가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여성에 대한 퇴보적인 태도에 반대하는 남성들의 발언은 우리 모두를 망설이게 만들었다.

세계 경제가 회복되면서, 정부들은 이제 모든 여성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는 조건들을 만들어 냄으로써, 장기적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합니다. 여성에 대한 차별과 학대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 여성들이 번성할 시기이다.

2018년 1월 24일 ERNA SOLBERG, CHRISTINE LAGARDE

*ERNA SOLBERG: 노르웨이 총리입니다.

*CHRISTINE LAGARDE: 국제 통화 기금의 총재이다. 그녀는 2007년부터 2011년까지 프랑스의 재무 장관으로 일했고 2009년에는 파이낸셜 타임즈에 의해 유로존 최고의 재무 장관으로 지명되었습니다.

출처: 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