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_경제

[버니 샌더스] 인터뷰 - 공약과 재원

버니 샌더스, 민주당 선두주자로 나서 도널드 트럼프와 맞붙다.

 

버니 샌더스는 어젯밤 네바다 코커스에서 인상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뉴햄프셔 예비선거에서도 승리했으며 전국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분야를 이끌고 있다. 자신을 "민주적 사회주의"라고 부르는 남성에게는 놀라운 사건 전환이며, 수십 년 동안 똑같은 포퓰리즘적이고 진보적인 메시지를 설파해 왔다.

당시 미국 하원의원이었던 버몬트주의 버링턴 시장으로서, 현재 민주당원들과 코커스를 하고 있는 무소속 상원의원으로서, 샌더스는 매우 부유한 사람들이 모든 사람이 건강 관리, 교육, 그리고 괜찮은 봉급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더 높은 세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샌더스는 78세로 젊고 열광적인 지지자들로 가득 차 있다. 그는 약자였던 것에 익숙해 있었지만, 이제 마지못해 인정해야만 한다: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경선에서, 그는 선두주자다.

 

Vermont Senator Bernie Sanders gestures during the sixth Democratic primary debate in Los Angeles on December 19, 2019. GETTY

버니 샌더스: 많은 면에서, 4년 전엔 급진적으로 보였던 아이디어가 지금은 주류로 자리 잡았지

앤더슨 쿠퍼: 그 생각들은 여전히 상당히 급진적이다. 많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월가는 불안해지고 보험업계는 불안해지고, 제약회사들은 불안해지고, 민주당 기득권층은 불안해지고 있다."

버니 샌더스: 그래, 내가 그렇게 말했어.

버니 샌더스 집회 참석자: 그거 알고 있나요? 그들은 긴장하고 있을 거야!

앤더슨 쿠퍼: 하지만 많은 민주당 유권자들을 긴장시키고 있어.

버니 샌더스: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저기, 저기, 저기, 너 밖에 후보가 많잖아 그리고 각 후보마다 지지자가 있다.

앤더슨 쿠퍼: 그러나 많은 유권자들은 모두를 위한 메디케어를 요구하지 않고, 혁명을 요구하지 않는 후보들에게 투표하고 있다. 모두가 정말 그런 혁명을 원하는 걸까?

버니 샌더스: 음, 내 말은, 알다시피, 나는 사람들이, 알다시피, 그것을 과장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 하지만 요점은 이렇다. "아, 건강관리를 할 여유가 없다. 나는 아이를 돌볼 여유가 없다. 아이를 대학에 보낼 여유가 없다. 수입의 절반을 집세로 내고 있어." 아시겠어요? 그 점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정치 과정에 관여해야 한다. 정의를 위해 일어서는 수백만의 사람들만이 이 나라가 필요로 하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일어나야만 한다고 믿는다.

- 샌더스는 그가 가장 가까이에서 생각하는 변화는 민주적인 정부와 포괄적인 사회 프로그램을 가진 스칸다나비아와 유럽 국가들과 유사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뿐만이 아니다. 지난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토론에서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은 샌더스의 한 제안에 대해 대기업 소유권을 더 많이 요구하자는 반응을 보였다. -

마이클 블룸버그: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이런 대화를 듣는 것보다 재선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 이거 점점 우스워진다. 우리는 자본주의를 버리지 않을 것이다. 우리 그거 해 봤어. 다른 나라들도 그것을 시도했다. 그것은 공산주의라고 불렸다. 그리고 그것은 효과가 없었다.

버니 샌더스: 그리고 그거 알아? 우리는 반격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제기할 것이다. 우리는 미국의 대통령이 병적인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제기할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말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그는 사기꾼이다. 나는 그가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앤더슨 쿠퍼: 민주사회주의란 무엇인가?

버니 샌더스: 도널드 트럼프가 뉴욕에서 개인사업가로 일할 때 8억 달러의 세금 감면과 호화주택 건설 보조금을 받았다. 그것은 기업사회주의라고 불린다. 민주적 사회주의가 무엇인가는 '일하는 가정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연방정부를 이용하자'는 것이다.

- 1980년대에 샌더스는 니카라과의 옛 소련과 산디니스타에 대해 몇 가지 긍정적인 말을 했다.
여기서 그는 왜 쿠바 사람들이 일어나 쿠바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를 타도하는 것을 돕지 않았는지 설명하고 있다. "그는 그들의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건강 관리를 해주고, 사회를 완전히 변화시켰다, 알지?" -

버니 샌더스: 우리는 쿠바의 권위주의적 본성에 매우 반대하지만, 알다시피, 모든 것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불공평해. 아시겠어요? 피델 카스트로가 취임했을 때 무슨 짓을 했는지 알아? 그는 엄청난 읽고 쓰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었다. 그게 별로 안 좋은 건가? 피델 카스트로가 그랬는데도?

앤더슨 쿠퍼: 많은 반체제 인사들이 쿠바에 수감되어 있어.

버니 샌더스: 맞아.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비난한다. 도널드 트럼프와는 달리 분명히 말해 두자, 나는 김정은이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살인 독재자와 연애 편지를 교환하지 않는다. 블라디미르 푸틴, 내 좋은 친구는 아니다.

- 한 달 전 샌더스는 블라디미르 푸틴의 정부가 그의 선거운동을 도우려 하고 있다는 말을 미국 정보기관으로부터 들었다. 그리고 지난주 의원들은 러시아도 트럼프 대통령 재선출을 도우려 한다는 보고를 받았다. 샌더스는 28일 푸틴 대통령에게 "당신은 우리의 선거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

앤더슨 쿠퍼: 승리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이 나라가 이전에 보지 못했던 투표율에 의존한다고 믿는 겁니까?

버니 샌더스: 맞아. 내 생각엔.. 이봐, 도널드 트럼프가 만만치 않은 상대라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 스스로를 속이고 있어 당신이 트럼프를 이기는 방법은 비전통적인 유권자들을 정치 과정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앤더슨 쿠퍼: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기 위해 백인 중산층, 백인 노동자계 미국인들과 대화하면서 당선되었다. 당신의 선거 연설은 미국에서는 아무 효과가 없는 것처럼 들린다고 비평가들은 말한다. 미국은 위대한가?

버니 샌더스: 많은 면에서, 우리는 그렇다. 어떤 면에서는, 매우 중요한 면에서는, 우리는 그렇지 않다. 오늘날 우리 국민의 절반이 월급으로 생활하고 있을 때 우리는 위대하지 않다. 오늘 밤 50만 명이 길거리에서 잠을 자게 될 때 3만 명의 참전용사를 포함해서. 우리 아버지는 17살 때 주머니에 동전 한 푼 없이 이 나라에 오셨다. 영어를 한 마디도 할 수 없었고, 교육은 매우 제한되어 있었다. 우리는 위대한 국민이다. 왜냐하면 내 아버지와 같은 사람들은 그들의 아이들이 미국 상원의원이 되거나 다른 많은 면에서 성공하리라고는 백만년 안에 꿈에도 생각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앤더슨 쿠퍼: 얼마나 많은 정치적 신념이 브루클린에서 가족과 함께 자라온 경험에 근거하고 있는가?

버니 샌더스: 많이, 앤더슨, 많이. 아버지는 일생의 하루하루를 일하셨다. 그는 매우 열심히 일했지만, 돈을 많이 벌지 못했다. 그리고, 너도 알다시피, 어렸을 때, 이 일은 평생 네게 남아 있어. 이것들이 네가 잊지 못하는 것들이야. 엄마와 아빠 사이의 엄청난 말다툼, 돈 문제로... 왜 우리는 이 일을 하기에 충분한 돈이 없었을까? 

앤더슨 쿠퍼: 네가 10대였을 때 네 엄마가 아팠어. 의료 정책, 의료 보험, 그리고 그 모든 것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알려줘?

버니 샌더스: 난 개인적인 일에 대해 그렇게 말하고 싶지 않아.

앤더슨 쿠퍼: 네가 개인적인 일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은 흥미롭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그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그런 면을 알기를 원한다. 그게 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버니 샌더스: 나는 그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난 일종의... 어떤 의미에서는 사적인 사람이야 그리고 난.. 알다시피, 난 내 인생에서 개인적인 모든 것에 대해 세상에 말하고 싶지 않아.

앤더슨 쿠퍼: 사람들이 분명히 알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몇 달 전에 심장마비가 왔었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당선되고 재선에 출마한다면 82세가 될 거다. 82세에 연임에 도전하는 누군가가 유권자들을 잠시 멈추게 해야 하지 않을까?

버니 샌더스: 글쎄, 난 아직 1선에 승리한 적이 없으니까, 2선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구. 늙는다는 것은 내가 싸운 문제가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유리하다.

앤더슨 쿠퍼: 에이미 클로부차는 진보주의자라고 말하는데, 당신은 진보하지 않았음을 암시하며 진보를 해야 한다. 조지타운 대학의 연구는 당신이 상원에서 초당파적인 협력을 한 최악의 기록들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버니 샌더스: 오, 이런, 완전히 틀렸어, 완전히 틀렸어, 완전히 틀렸어. 내가 의회에 있을 때, 매년, 나는 하원의 누구보다도 초당적인 수정안을 통과시켰다.

앤더슨 쿠퍼: 의회를 통해 법안을 통과시킬 때, 우리는 7개의 법안을 찾아냈는데, 그 법안은 제 생각에는 당신이 제정한 것에 대한 1차 후원자였던 것 같다. 그 중 두 명은 우체국 건물 이름을 짓는 거였죠

버니 샌더스: 그래, 하지만 '우량 진료법'을 보면 내 이름은 그 청구서에 없었어. 하지만 의회에 있는 누구와도 얘기하면 110억 달러를 더 지역 보건소에 들여와 이 나라의 주요 의료 시설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이끌었어 앤더슨, 너도 알다시피 의회는 복잡한 곳이야

- Sanders의 의제 통과 능력에 대해 의회에는 심오한 회의론이 있다. 상원의 민주당원 3분의 2는 10년간 약 30조~40조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는 "모든 것을 위한 의료 서비스"에 서명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은 버니 샌더스의 많은 제안들 중 하나일 뿐이다. 또한 무료 공립 대학, 모든 학생 부채의 취소, 연방정부의 일자리 보장, 그리고 탄소 배출을 빠르게 줄이기 위한 녹색 뉴딜이 있다. -

앤더슨 쿠퍼: 비용이 얼마나 들까?

버니 샌더스: 분명히, 그건 비싼 제안이지만, 우리는 이슈마다 그들의 비용을 지불하는데 최선을 다해왔다.

앤더슨 쿠퍼: 얼마나 많은지 알아? 내 말은, 이 모든 것에 대한 가격표가 있어?

버니 샌더스: 알아, 그러니까 가격표는 현재의 시스템을 그냥 놔두는 것보다 훨씬 적을 거야 내 생각엔 30조 달러 정도 될 것 같아.

앤더슨 쿠퍼: 그건 모두를 위한 의료 보험이야?

버니 샌더스: 그건 모두를 위한 의료 보험이야, 그래.

앤더슨 쿠퍼: 이 모든 것에 대한 가격표를 가지고 있니?

버니 샌더스: 아니, 난 그렇지 않아. 우리는... 아니, 네가 공립대학과 대학 등록금을 무료화하고 모든 학생 빚을 탕감해 준다고 말했잖아, 맞아. 그게 내가 하고 싶은 일이야. 우리는 월가의 투기에 대해 상당한 세금을 걷을거야.

앤더슨 쿠퍼: 하지만 총 가격이 얼마인지는 모른다고 하지만, 어떻게 지불될지는 알고 있다. 가격이 얼마인지 모르는데 어떻게 그 대가를 치르게 될 줄 아느냐?

버니 샌더스: 글쎄, 난... 있잖아, 난 너에게 한 푼이라도 다 털어놓을 수 없어. 하지만 네가 모두를 위한 의료보험에 대해 말했잖아 우리는 그것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 기업과 억만장자에 대한 세금은 그가 제안한 주요 선택사항이다. 그러나 모두를 위한 메디케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중산층 가정은 29,000달러가 넘는 소득에 대해 4%의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한다. 샌더스는 보험료나 공과금, 공과금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결국 저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메디케어 포 올(Medicare for All)에 따르면 거의 1억 6천만 명의 미국인들이 개인 의료 보험을 포기해야 할 것이다. -

앤더슨 쿠퍼: 민주당원들에게는 위험한 메시지가 아닌가. "네 개인 보험은 뺏을 거야 우린... 더 좋은 걸 줄 거야..."

버니 샌더스: 얘기 좀 하자...

앤더슨 쿠퍼: "정부에서 운영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믿지 않는다.

버니 샌더스: 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메디케어는 당신이 좋든 나쁘든 원하는 의사를 찾아가게 해준다. 이것은 사회화된 약이 아니다. 이것은 같은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민간 보험 회사를 없애는 것은 사람들에게 완전한 자유를 허용하는 또 다른 카드를 주는 것이다.

- 그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챔피언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있지만, 버니 샌더스는 4년 전에 그의 베스트셀러 "우리의 혁명"의 저작권 사용료 덕분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그의 민주당 경쟁자들은 토론 동안 그것에 대해 그에게 약간의 슬픔을 주었다. -

앤더슨 쿠퍼: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잖아. 위선적이고 비판적인 걸 암시하고 있어. 

버니 샌더스: 우리는 공평한 몫의 세금을 낸다.

- 그는 마이클 블룸버그와 같은 억만장자들이 공정한 몫을 지불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블룸버그가 시장으로서 한 일의 많은 부분을 생각하지도 않는다. -

버니 샌더스: 나는 블룸버그 시장이 뉴욕 시장으로서 그의 기록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수록, 그가 중지하고 몸싸움을 하는 끔찍한 인종 차별 정책을 펼쳤기 때문에, 미국 사람들은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앤더슨 쿠퍼: 민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억만장자인 마이클 블룸버그를 위해 선거운동을 한다는 생각은 어떻게 먹힐까?

앤더슨 쿠퍼: 솔직히 지지자들에게 지지해 달라고 말할 수 있겠나?

버니 샌더스: 음, 내 생각엔 이건 블룸버그 출마의 문제인 것 같아. 내 지지자들만이 아니라, 그는 강력한 후보가 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말한 것과 네가 정확하게 인용한 것은, 내가 첫날에 그 후보가 누가 되든 간에 민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말한 것이다.

- 인터뷰가 끝날 무렵 샌더스는 유아기부터 4세까지 전국의 모든 어린이들에게 무료, 고품질의 보육과 유치원을 보장하는 새로운 계획을 공개했다. -

버니 샌더스: 그래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보편적인 보육이다.

앤더슨 쿠퍼: 이 비용은 어떻게 지불할 겁니까?

버니 샌더스: 우리는 그것에 대해 지불해야 할 부에 대한 세금을 가지고 있다.

앤더슨 쿠퍼: 그 아이디어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다시 말하지만, "잠깐만, 이건 또 다른 프로그램이야. 어떻게 돈을 받을지는 확실하지 않아."

버니 샌더스: 그것이 어떻게 지불될지는 명백하다. 이봐, 앤더슨...

앤더슨 쿠퍼: 세금을 더 내라.

버니 샌더스: 억만장자에 대한 세금이다. 아시겠어요? 내 반대자들이 말하는 걸 듣는데 좀 지쳤어. "이런, 어린이들, 서민들, 중산층 가족들에게 영향을 주고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에는 어떻게 돈을 지불할 거야? 그 비용은 어떻게 지불할 겁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어떻게 7500억 달러 이상의 군비를 지불할 것인가?"라고 말하고 있다. 트럼프가 했던 대기업 1%에 대해 1조 달러의 세금 감면액을 어떻게 지불할 것인가. 억만장자들을 돕고 월가를 도울 때, "이봐! 물론 우리는 그것에 대해 지불할 수 있다. 미국도 그렇게 되어 있어야지." 글쎄, 나는 동의하지 않아.

- 출처: cbs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