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RSS - 인터넷 서핑을 간편하게


인터넷에서 좋은 정보를 얻으려면 '발품'이 필요하다. 여기에 드는 시간과 노동을 줄일 수는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RSS'라는 기능을 활용해 봄직하다.

RSS는 여러 웹 사이트가 업데이트하는 정보를 한번에 보고 확인하는 기능을 말한다.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

RSS는 웹 사이트끼리 서로 자료를 주고 받기 위한 하나의 규격이라 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와 비슷하면서도 더 편리한 기능을 갖고 있는데, RSS를 이용하면 특정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거기에 업데이트된 콘텐츠 목록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매일 20개의 사이트를 방문한다고 치자. 한 사이트에서 5분씩 머무른다고 가정할 경우 20개 사이트를 다 돌아다니는데 100분이 걸린다. RSS를 활용하면 여러 사이트에서 시시각각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수고를 크게 줄일 수 있다. RSS 활용 여부에 따라 정보 습득 효율성엔 엄청난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

RSS는 그러나 해당 사이트에서 지원을 해야 활용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아직 RSS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높지 않다는 이유로 국내의 많은 사이트들이 여기에 적극성을 띠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는 지원 사이트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홈페이지에 RSS라는 버튼표시가 있다면 RSS를 지원하는 웹사이트다. 경우에 따라 XML 또는 ATOM이라고 표시한 곳도 있다.

RSS를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RSS 구독 프로그램은 PC에 설치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며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웹 기반 RSS 구독기를 활용해도 된다. 웹 메일처럼 웹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 뒤에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인데 커뮤니티 역할도 하고 있다.

웹 브라우저도 RSS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브라우저형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특정 사이트에 가입하지되 않아도 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기능이 단순하다.

RSS 설정을 하기가 귀찮다면 메타 블로그 사이트를 이용하자. 메타 블로그 사이트들은 다수의 블로그에서 생산된 콘텐츠를 수집해 분류하고 뿌려준다. 메타 블로그 사이트는 구독하고 싶은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RSS를 활용하는 4가지 방법>

☞RSS 구독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엑스파이더(www.xpyder.co.kr), 샤프리더(www.sharpreader.net), 연모(http://yeonmo.theple.com)

☞웹 기반 RSS 구독 사이트에 가입한다=

다음RSS넷(rss.daum.net), 한RSS(http://www.hanrss.com)

☞RSS지원 웹브라우저를 깐다=

인터넷 익스플로러7, 불여우(Firefox) 1.0

☞메타블로그를 방문한다=

올블로그(www.allblog.net), 블로그코리아(www.blogkorea.org), 태터센터(www.tattertoo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