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_경제

FOMO 를 다루는 투자 전략 -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

FOMO (fear of missing out) 를 다루는 나의 전략

투자자가 되는데 더 어려운 측면 중 하나는 시장주기에서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종종 경쟁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두려움과 탐욕이 있습니다. 과신과 손실 혐오. 공황과 행복감 등 

투자와 관련하여 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두려움이 있습니다.

2020년 3월에는 위험 자산에 대한 손실 두려움을 무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주식이 다시 상승하며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빠르게 변화했습니다.

FOMO는 시장의 특정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내고있을 때 더욱 심각해집니다. 지금 당장 기술주에 대한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가 없다면 자신을 책망할 것입니다.

대형 기술주들은 역사상 가장 지배적인 섹터 중 하나입니다. 강세장에서 우월하고 약세장에서 우월하며 약세장의 회복에서도 우월했습니다.

다른 모든 것을 팔고 단순히 Apple, Amazon, Microsoft, Google 및 Facebook을 매수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다면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합니다. 기술 주식에서 본 것처럼 놀라운 상승을 볼 때, 개인적으로 FOMO를 다루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시장 지수 펀드. Vanguard Total US Stock Market 지수 펀드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큰 주식은 Apple, Amazon, Microsoft, Google 및 Facebook입니다.

시가 총액 가중 인덱스 펀드는 승자 독식 전략입니다. 전체 주식 시장을 소유한다는 것은 좋든 나쁘든 항상 가장 큰 상장 기업을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전략이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효과가 있는 경우 큰 승자를 놓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또한 나스닥 100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대형 기술주 비중이 더 높습니다. 개별 기술주를 고르는 대신에 한 바구니만 가지면 됩니다. 

트렌드 추종 전략.

포트폴리오의 약 20 %를 추세 추종 전략에 투자합니다. 트렌드 전략은 승자에 올라타는 사고 방식에 의존하며 이것은 완전히 규칙 기반이므로 의사 결정 과정에서 감정을 제거해야 합니다.

주식이 하락할 때 매수하는 것은 항상 더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지만 상승 할 때 주식을 보유하는 것도 역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점 전에 매도를 시도하고 싶지만, 지속적으로 이길 수없는 게임이기 때문에 그 게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을 분출할 수 있는 재미있는 포트폴리오.

따로 주식계좌를 하나 더 만들어 전체 포트폴리오의 5 % 정도를 차지하는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는 계좌를 만듭니다. 일정하게 손해를 감수해도 큰 지장이 없을 자금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나머지 포트폴리오에서 사용하는 지루하고 규칙에 기반한 전략을 벗어나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이 계좌에서 소수 개별 주식과 ETF 등 기술주와 테마주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욕망에 대한 방출을 하는 것입니다. 

비트 코인. 

로켓처럼 오르기 직전인 2017 년 초에 작은 비트 코인을 구매했습니다. 그 당시에 암호화폐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지금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시장에서 빠져 나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끝까지 보유했고, 견뎌내며 오늘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 평균 비용을 계산했지만 항상 구매 당 100 달러로 제한하므로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작은 부분 임에도 불구하고 FOMO. 즉 시류에 뒤떨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상쇄합니다. 나는 아마도 그것을 아주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을 것입니다.

내가 무엇을 소유하고 있고 왜 소유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에는 내가 한동안 싫어했던 다른 부분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나는 외국, 신흥 시장, 소형주, 중형주 및 가치주에 대한 보유에 실망하기도 합니다. 

그 주식들은 더 넓은 상승하는 미국 주식 시장과 보조를 맞추지 못했고 기술 부문에 대한 비중이 적었기에 좌절을 겪었습니다. 

모든 돈을 메가캡 테크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았을까요? 물론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다른 무언가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큰 기술의 자리를 차지할 때 방향을 탐색 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나는 일관되게 최고의 성과를 내는 부문을 고를 수있는 능력이 없거나 다른 것이 최전방에 있을 때 그 후계자를 선택할 수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다각화가 꼬리 위험 이벤트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 꼬리는 위쪽과 아래쪽에 있습니다. 다각화는 삼진 아웃을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홈런도 피해버리기에 감사와 후회를 동시에 겪게 됩니다.


내가 이 전략을 편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시장에서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술 주식은 언젠가는 새로운 최고 성과자에게 횃불을 넘길 것입니다.

-출처 : awealthofcommons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