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_경제

팬데믹 코로나가 대공황을 일으킬까? 3가지 시나리오 - 누리엘 루비니 Nouriel Roubini

COVID-19 대유행병이 아직도 걷잡을 수 없이 팽배하고 있는 가운데, 경제적 결과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보다 더 깊은 불황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정책적 대응으로 볼 때, 훨씬 더 나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COVID-19로 인한 세계 경제에 대한 충격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GFC)와 심지어 대공황보다 더 빠르고 더 심했다. 이전 두 번의 주식시장이 50% 이상 폭락했고, 신용시장이 얼어붙었고, 대규모 도산이 뒤따랐으며, 실업률이 10% 이상 치솟았으며, GDP가 10% 이상 감소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에 약 3년이 걸렸다. 현재의 위기에서, 비슷하게 심각한 거시경제와 재정적인 결과는 3주 만에 현실화되었다.

이달 초 미국 증시가 사상 가장 빠른 하락세를 보이는 약세(최고치 대비 20% 하락)로 곤두박질치는 데 보름 밖에 걸리지 않았다. 현재, 시장은 35% 하락했고 신용 시장은 상승했고 신용 확산은 2008년 수준으로 치솟았다. 골드만삭스, JP모건, 모건스탠리와 같은 주류 금융회사들 조차도 미국의 GDP가 1분기에는 연 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분기에는 24%에서 30%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티브 므누친 미 재무장관은 실업률이 20% 이상으로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즉, 총수요의 모든 요소인 소비, 자본지출, 수출은 전례 없는 자유낙하 했다. 대부분의 해설자들은 생산량이 1/4로 급감하면서 V자형 하락을 예상하고 있었지만, 이제 COVID-19 위기는 완전히 다른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현재 진행 중인 수축은 V자형도 U자형도 L자형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금융시장과 실물경제가 급락하는 것을 나타내는 수직선인 I처럼 보인다.

심지어 대공황과 제2차 세계 대전 때에도 오늘날 중국, 미국, 유럽에서 처럼 경제 활동의 대부분을 문자 그대로 중단시키지는 않았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GFC(누적 전지구적 생산량 감소 측면에서)보다 심각하지만 수명이 짧은 경기후퇴로 올 4분기까지는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럴 경우 터널 끝의 빛이 나타나면 시장이 회복되기 시작할 것이다.

 

https://pixabay.com/illustrations/corona-coronavirus-virus-pandemic-4930541


그러나 최선의 경우 시나리오는 몇 가지 조건을 가정한다. 첫째, 미국, 유럽 및 기타 심각한 영향을 받는 경제는 광범위한 COVID-19 시험, 추적 및 처리 조치, 강제 격리 및 중국이 시행한 유형의 전면적인 폐쇄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백신이 대규모로 개발되고 생산되려면 18개월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와 다른 치료제들은 대규모로 배치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로, GFC – 이후 3년이 걸렸던 일을 이미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해왔던 통화 정책 입안자들은 이 위기에 대한 파격적인 조치의 주안점을 계속 던져야 한다. 이는 은행, 비은행, 금융시장 펀드, 심지어 대기업(상업용지 및 회사채 설비)에 대한 제로 또는 마이너스 금리, 강화된 선도, 양적완화, 신용완화(사자산 매입)를 의미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세계 시장의 대규모 달러 유동성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국경을 넘는 스왑 라인을 확장했지만 우리는 이제 은행들이 악랄하지만 여전히 해결이 잘 되는 중소기업에 대출하도록 장려할 수 있는 시설이 더 필요하다.

셋째, 정부는 가계에게 직접 현금지출을 하는 "헬리콥터 드롭"을 포함한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경제 충격의 규모를 감안할 때 선진국의 재정적자는 국내총생산(GDP)의 2~3%에서 10% 이상으로 늘어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민간부문의 붕괴를 막을 수 있을 만큼 크고 튼튼한 대차대조표를 갖고 있는 곳은 중앙정부뿐이다.

그러나 이러한 적자 재정 개입은 완전히 자본화되어야 한다. 만약 그들이 표준적인 정부 부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면, 금리는 급격히 상승할 것이고, 회복은 기운은 질식될 것이다. 이런 사정을 감안할 때 헬기 낙하 등 현대통화이론학교의 좌파들이 오랫동안 제안한 개입이 주류로 자리 잡았다.

가장 좋은 경우에도 불구하고, 선진국들의 공중보건 대응은 유행병을 막기 위해 필요한 것에 훨씬 못 미치고 있으며, 현재 논의되고 있는 재정정책은 시기적절하게 회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만큼 크지도 빠르지도 않다. 이와 같이, 원래보다 더 나쁜, 새로운 대공황의 위험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대유행이 중단되지 않는 한, 전 세계의 경제와 시장은 계속해서 자유낙하를 할 것이다. 그러나 전염병이 다소 억제되더라도 2020년 말까지는 전반적인 성장이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다. 결국, 그 때쯤 되면 또 다른 바이러스 시즌은 새로운 돌연변이로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치료적 개입은 기대했던 것보다 덜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경제는 다시 위축되고 시장은 다시 추락할 것이다.

게다가, 만약 대규모 적자의 수익화가 높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기 시작한다면, 특히 일련의 바이러스 관련 부정적인 공급 쇼크가 잠재 성장을 감소시킨다면, 재정 대응은 벽에 부딪힐 수 있다. 그리고 많은 나라들은 단순히 그들 자신의 통화로 그러한 차용을 떠맡을 수 없다. 누가 신흥시장의 정부, 기업, 은행, 가계를 구제할 것인가?

어쨌든 대유행과 경제적 여파를 억제하더라도 세계 경제는 여전히 수많은 '블랙스완' 꼬리 위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미국 대선이 다가옴에 따라 COVID-19 위기는 서방과 최소한 4개 수정주의 세력 간의 새로운 갈등에 자리를 내줄 것이다. 중국, 러시아, 이란, 북한 모두 이미 비대칭 사이버 전쟁을 이용해 미국을 내부로부터 깎아내리고 있다. 미국 선거 과정에 대한 불가피한 사이버 공격은 노골적인 폭력과 시민 장애의 가능성으로 인해 논쟁의 최종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비슷하게, 내가 전에 주장했듯이, 시장은 올해 미국과 이란간의 전쟁의 위험을 크게 과소평가하고 있다. 중미 관계의 악화는 COVID-19 대유행의 규모에 대해 서로 비난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의 위기는 앞으로 몇 달, 몇 년 안에 진행 중인 발칸화와 세계 경제의 해소를 가속화할 것 같다.

이 세 가지 위험 요소인 – 무제한적인 유행병, 불충분한 경제 정책, 지정학적 블랙스완 – 은 세계 경제를 지속적인 불황과 치솟는 금융 시장의 붕괴로 몰아넣기에 충분할 것이다. 2008년 폭락 이후, 강력한 (지연되었지만) 대응은 세계 경제를 나락에서 다시 끌어올렸다. 이번에는 우리가 그렇게 운이 좋지 않을지도 모른다.
- NOURIEL ROUBINI

-출처: 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