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_경제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의 시작에 불과하다

코로나바이러스의 경제적 영향은 두 세계 대전 당시의 상황과 유사하다. 대공황의 절망과도 맞먹을 수 있을 것이다. 

 


DW: 당신은 역사학자로서 경제 위기를 연구한다. 한마디로 경제위기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

Albrecht Ritschl: 수요 감소, 생산의 침체, 대량 실업, 금융 위기, 그리고 국가 부채 위기가 주로 뒤따른다.

현재의 경제 위기에서 우리는 어디에 서 있는가?

우리는 위기의 시작에 불과하다. 그것은 1930년대 초의 대공황만큼 악화될 수 있다. 국내총생산(GDP)이 20% 안팎 줄어드는 것도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전망이 어둡고 방역대책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달려 있다.

거의 모든 활동이 중단되면서 경제는 거의 완전히 얼어붙었다. 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나?

비교가 안 된다. 가장 가까운 것은 전쟁 경제와의 비교다. 세계 대전 동안, 식당과 작은 가게들은 어디에서나 문을 닫았다. 그 이유는 물론 사람들이 전쟁 경제를 위한 자원을 자유롭게 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금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이 큰 차이점이다. 그럼에도 일부 지역은 비슷한 방식으로 위축될 수 있다고 이미 말할 수 있다. 당시 경제 일부 지역은 최대 70%까지 하락했다.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는데 누가 주식에 신경을 쓰겠는가?

그럼에도 일부 지역은 전쟁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위축될 수 있다고 이미 말할 수 있다. 당시 경제 일부 지역은 최대 70%까지 하락했다.

이런 경제난은 언제까지 감당할 수 있을까.

물론, 우리는 언제 공급 부족이나 사회 불안을 겪게 될 지에 대해 모두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전 세계의 정치인들이 공황상태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을 미국 대통령에게 가장 분명하게 본다. 그는 부활절 이후 경제를 다시 시작하겠다고 약속함으로써 표면적으로 살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가 어떻게 이런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정치적 계산은 전문가의 계산과 다르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정부는 그런 상황에서 권력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가 지금 국제적으로 보고 있는 것은 예를 들어 미국에서 헬리콥터 머니의 지불이다. 그러나 독일에서의 단기적인 일은 기본적으로 다른 것이 아니다. 이것은 또한 세계 대전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기본적으로 현금으로 불을 끄기 위한 시도다.

큰 미지의 것은 봉쇄 조치와 그 효과에 있다. 치료법이 병보다 더 나쁜가? 이것은 현재 열띤 논쟁의 대상이다.

국가들은 현재 많은 돈을 쓰고 있다. 당신은 심지어 그들이 돈을 인쇄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것은 인플레이션으로 끝나야 하는가?

우리는 이 일이 정말 일어날지 모른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제학자들은 이를 예측했다. 그리고 우리 모두 틀렸다, 나까지 포함해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우리는 정말로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 번 속는 위험을 무릅쓰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위험은 거기에 있다.

하지만 위기는 경제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주된 효과는 산업 및 부문별 작업 방법의 변화다. 대표적인 것이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 즉 홈오피스(재택근무)다. 나는 이런 작업방식의 많은 부분이 그런 식으로 유지된다고 매우 잘 상상할 수 있다. 모든 큰 전쟁, 모든 큰 위기는 생산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볼까?

제1차 세계 대전. 여성 고용 증가, 노동조합 인정, 하루 8시간 인정, 보편적 선거권 집행. 1930년대는 이 흐름을 되돌리기 위한 격렬한 시도였다. 그 후 제2차 세계 대전 후 우리는 산업 대량 생산, 즉 신흥 소비자 사회의 구현, 대중을 위한 더 나은 교육에 대한 접근을 보게 된다. 이것들은 경제 위기 이후의 변화의 예들이다.

우리가 위기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요인은 없는가?

위기로부터의 회복의 진정한 동인은 정부 부채다. 한 나라가 위기가 발생하기 전에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공적 부채를 가지고 있었다면, 위기에서 더 빨리 벗어나기 쉽다. 그렇지 않은 나라들은 보통 위기가 끝날 때 과도한 정부 부채와 싸워야 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남유럽이 대표적인 사례로 다시 한번 그렇게 될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독일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말할 것인가?

독일은 논란이 되고 있는 [균형예산을 유지한다는] 정책을 통해 이제 엄청난 대응책을 강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점에서 독일은 상당히 좋은 위치에 있다. 그러나 독일에서 우리는 그 나라가 대부분의 다른 주요 경제국들보다 국제적으로 더 연계되어 있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보다 잘 사는 이웃에 더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Albrecht Ritschl

- 출처: DW